[스페셜 인사이드] 자신감은 행복의 필수 조건이다

포항공장 사내기자들과의 대담
새로운 것에 도전할 수 있게 하고, 우리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마음가짐을 다지게 하는 자신감. 행복과 불행의 경계에 있다는 자신감에 대해 포항공장 사내기자 4명이 만나 다양한 경험과 생각을 나눴다.

 자신감, 왜 필요할까요?

안종욱 사우 자신에 대한 만족이나 확신이 없다면 자신감도 없을 것입니다. 자신감이 없는 상태라면 ‘내가 이 일을 잘 해낼 수 있을 것’ 이라는 믿음도 없을 것이고 업무에서의 성과 또한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승부욕이나 책임감 등 일을 함에 있어 필요한 모든 긍정적인 덕목들이 자신감과 더불어 발현되는 것이라고 생각해볼 때 더없이 필요하고 중요한 가치가 자신감에 있는 것 같습니다.
박한규 사우 자신감은 그 필요성을 따지기 전에 인생을 사는데 있어서 반드시 동반되어야 할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행복해지기 위해서 말입니다.
서영식 사우 맞습니다. 자신감이 없으면 ‘행복’을 실현하기보다 꿈만 꾸다 말 것입니다. 조직의 일원으로서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제 역할을 잘 해내지 못한다면 불행할 것입니다. 어쩌면 행복과 불행의 경계에 있는 것이 자신감 아닐까요? 그 선택을 하는 것은 우리들의 몫이며 행복한 삶을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 사람의 생각과 행동이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손석형 사우 네, 서영식 사우의 말씀처럼 혼자만의 자신감은 자칫 교만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주변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동료들과의 화합과 조화 속에서 발현되는 자신감이야말로 긍정적인 힘을 갖게 될 것입니다.

 자신감을 갖기위한 조건이 있다면?

안종욱 사우 목표가 있어야겠지요. 일단 목표가 생기고 나면 노력을 해야 합니다. 노력의 과정에서는 동료 간의 협조와 협동이 있어야 해요.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혼자만의 자신감으로 성공할 수 있는 일은 없다고 보기 때문이지요.
박한규 사우 열정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열정을 갖되 배려할 줄 알아야 합니다. 배려가없는 열정 또한 안종욱 사우의 말씀처럼 유아독존이 될 가능성이 크고 좋은 성과를 창출하기어렵습니다.
서영식 사우 용기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또한 긍정적인 마인드로 지금의 자신을 사랑하며 주어진 것에 만족하는 여유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좀 더 나은 자신을 만들도록 노력해야 도전할 용기도 생기고 새로운 것에 뛰어들 수 있는 용기를 길러야 자신감이 더욱 다져질 테니까요.
손석형 사우 부끄럽지 않을 만큼의 실력이 필요합니다. 역량 없는 자신감은 주변에 민폐를 끼칠 우려가 있으니까요. 열심히 공부하여 실력도배양하고 조금씩 스스로 발전해갈 때 자신감도온전한 파워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감으로 성취한 사례, 그리고 그리고 동력은 무엇입니까 ?

안종욱 사우 3만 2천 평의 허허벌판 땅에 제품 적재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1년여간 기획하고 고생했던 일이 있습니다. 하나하나 일이 진척되면서 성과가 생기는 것을 경험하며 스스로 자신감도 커지고 무척 뿌듯했습니다. 제게 있어 이러한 자신감의 동력은 제 가족입니다. 안정적이고 여유 있는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에너지 원천이 되어주는 가족에게 참으로 감사합니다.
박한규 사우 저는 글 쓰는 것을 좋아해 평소의 습작을 통해 자신감을 얻습니다. 시작한지꽤 오래됐는데 늘 새롭고 어려운 일인 것 같아요. 한 줄도 쓸 수 없을 때는 고통스럽기도 하고잘 써질 때는 행복하죠. 어려우면 어려운 만큼성취감도 크지요. 덕분에 최근 ‘근로자문학제’ 에서 수필이 당선되어 상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좋은 글을 많이 쓰고 싶습니다.
서영식 사우 저는 봉사활동을 통해 세상살이를 배우고 자신감을 얻습니다. 내가 가진 것을 나누고 마음을 더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것은 그만큼 성취감도 남다르고 인생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동력이 되는 것 같아요.
손석형 사우 매 순간 내게 주어진 일상에 충실하며 헛된 시간을 보내지 않기 위해 자기 관리를 하는 것도 중요한 일인 것 같습니다. 몸은 늙지만 마음은 늙지 않는다고들 하지요. 자기관리를 통해 자신을 사랑하며 늘 새로운 것에 도전할 용기와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이라면, 굳이 자신감을 갖자고 말로 외치지 않더라도 뼛속까지 몸에 밴 자신감으로 무슨 일이든 성취할수 있는 에너지가 생길 것입니다. 건강한 자신감을 갖기 위해 함께 노력해 봅시다!

동료들과의 화합과 조화 속에서 발현되는 자신감이야말로 긍정적인 힘을 갖게 될 것입니다.

Mini Interview

안종욱 사우 포항공장 제품출하팀
저에게 자신감의 롤모델은 제 아버지이십니다. 내가 잘 살 수 있도록 용기와 격려를 해 주셨고 늘 뒤에서 힘을 주신 분입니다. 제 가족과 회사 후배들에게도 저의 긍정적인 자신감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박한규 사우 포항공장 품질보증팀
퇴직 때까지 더욱 건강관리에 힘써 당당한 뒷모습을 남기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 한동안 쉬었던 마라톤을 다시 시작하고자 합니다. 나중에 더 열심히 오랫동안 글을 쓰려면 체력도 중요하니까요.

서영식 사우 포항공장 대형압연부
자신감을 이야기하니 정주영 선대회장님과 정몽구 회장님이 떠오르는군요. “불가능은 없다”는 그 한마디가 모든 것을 대변하죠. 그분들의 자신감과 긍정성, 저력이 오늘의 우리 회사를 있게 했다고 생각합니다. 덕분에 저희도 긍지와 자신감을 갖고 일하고 있습니다.

손석형 사우 포항공장 기계팀
포항공장에는 역량 있는 사우들이 참 많습니다. 그들의 노력이 긍정적으로 전파되어 포항공장의 저력으로 작용할 것이라 믿고 저희들도 힘을 보태기 위해 남은 시간 동안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