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달성을 위해 진정한 변화를 이끌다, 비전액션보드와의 만남

‘철, 그 이상의 가치 창조’ 비전이 선포된 후, 사내에서는 서서히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그 변화의 중심에서 활발히 비전활동을 펼치며 열린 문화조성에 앞장서고 있는 비전액션보드를 만났다.

Q. 기업의 생존을 위해 비전이 왜 중요한가? 
심재홍 사우 지금까지 회사는 고로사업의 숙원을 달성하기 위해 전 직원이 하나가 되어 불철주야 노력해왔습니다. 그런데 목표달성 후에는 오히려 전 직원을 팽팽하게 하나로 묶어주는 끈이 조금 느슨해진 느낌이에요. 더구나 불경기로 인한 위기감은 고조되었죠. 위기에도 흔들림 없는 100년 제철소를 구현하기 위해 전 직원이 함께 추구해야 할 가치가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비전’인 거죠.

최시영 사우 그렇습니다. 영업과 구매현장에서도 매출증대를 위해 ‘현대제철’이라는 브랜드 파워가 무척 중요합니다. 보다 강력한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도 명확한 비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류승호 사우 2015년 7월, 회사는 ‘철 그 이상의 가치 창조’라는 비전을 선포했습니다. ‘철’은 회사의 정체성을 의미하며, 단순히 제품을 만드는 것을 넘어 과거와는 다른 방식으로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회사의 의지가 담겨 있죠. 또 철 외에도 다른 소재까지 발전시켜 사업을 확장하겠다는 뜻도 내포돼 있으니, 비전을 통해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방향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게 됐지요.

정정철 사우 그것도 그렇고 비전선포 후, 달라진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보니 임직원들이 비전 자체에 관심을 갖게 된 것 같아요. 격변하는 세상에서 과거의 방식을 고집한다면 결코 생존할 수 없다는 현실에 대해서는 다들 공감하고 있죠. ‘철 그 이상의 가치 창조’를 실현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어떻게 변해야 할 것인지 모색하는 게 앞으로의 과제입니다.

 

Q. 작년에 비전액션보드가 출범했다. 활동소감은?
정정철 사우 2016년은 비전실행의 원년이었죠. 때문에 비전의 전파, 변화관리, 소통강화를 위한 다양한 기반 조성에 치중했던 것 같습니다. 저희 비전액션보드는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한 중추조직으로서 비전활동의 구심점이 되어 변화관리와 소통의 매개체로 활약했습니다. 먼저 우리부터 비전이 무엇인지, 변화관리의 프로세스와 소통방법에 대해 교육을 받았고요. 어떻게 비전을 실현시킬 것인지 토론도 진행이 됐는데, 업무 외에 회사비전에 대해 고민하고 토론한다는 것 자체가 무척 신선한 경험이었던 것 같아요.

심재홍 사우 작년 한해 다섯 번 정도 CEO 간담회가 열렸죠. 경영진과 직접 만나 허심탄회하게 대화함으로써 회사의 명확한 발전방향을 파악하고 동시에 현업부서 직원들의 생각과 고민 그리고 아이디어를 전달할 수 있었는데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류승호 사우 모임이 있을 때마다 매번 과제를 수행했던 일도 생각나는데요. 비전 스토리보드 아이디어도 그 과정에서 나왔죠. 업무를 하며 비전과 관련된 사례와 행동방식 등 의미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일도 저는 나름 재미있었습니다.

최시영 사우 저는 3개월 전 중간에 들어갔는데 멤버들과 금방 친해졌어요. 그전에는 비전에 대해 관심이 없었던 게 사실이거든요. 교육과 토론을 통해 그 중요성을 알게 됐고, 액션보드로 활동하며 비전의 중요성에 대해 더욱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Q. 2017년 비전액션보드 활동계획은?
정정철 사우 작년까지는 다양한 비전 내재화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등 주로 비전활동을 위한 인프라 확충에 중점을 두었는데요. 올해는 각 사업장별로 특성에 맞게 비전을 전파하고, 변화관리에 중점을 둘 계획입니다.

심재홍 사우 지금까지 사내 게시판이나 메일링 서비스를 통해 비전사례를 홍보하며 비전에 대한 관심과 공감을 얻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제는 그 공감대를 바탕으로 많은 임직원이 직접 참여하는 능동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할 생각이에요. 열린 문화를 만들기 위해 소통의 매개체로서 적극 활동할 계획입니다.

류승호 사우 비전을 테마로 임직원들과 직접 소통하고 싶습니다. 우리 비전은 수치를 담은 목표가 아니라 가치 제안형입니다. 임직원이 비전을 내재화하여 모든 업무를 수행할 때, 비전과 연관시켜 한번 더 심사숙고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죠. 비전이 친숙하게 느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시영 사우 비전달성을 위해서는 반드시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전사 변화관리 활동에 적극지원할 생각입니다. 또한 간담회와 서포터즈 모임 등 수직적, 계층별 네트워크를 구축해 보다 효율적으로 열린 기업문화 전파에 앞장서겠습니다.


Mini Interview

“우리 모두가 함께 달성해야 할 원대한 꿈”
정정철 사우
원료기획개발팀
비전은 위에서 일방적으로 정해주는 게 아니라, 임직원 모두가 함께 이뤄내는 것입니다. 철 그 이상의 가치가 어떤 그림이 될지는 우리가 그려 갈 미래에 달려있습니다. 열린 마음으로 모두가 비전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원대한 꿈을 함께 달성했으면 좋겠습니다.


“변화의 의지와 마인드가 중요”
류승호 사우
조사분석팀
비전달성을 위해선 변화하려는 마인드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비전활동을 형식적인 일로 치부해버리면 절대 변화할 수 없겠죠. 모두가 함께 마음을 열고 비전활동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랍니다. 달라진 회사, 달라진 우리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거라 확신합니다.


“모두가 만족하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심재홍 사우
마케팅전략팀
‘철, 그 이상의 가치 창조’를 결코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최고의 물건을 만드는데 만족하지 않고, 고객과 임직원이 만족하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하자는 의미니까요. 나아가 사회적으로도 존경 받고 신뢰받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입니다. 평소에 이런 포부를 늘 생각하며 행동하는 것이야말로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가치를 향해 함께 전진”
최시영 사우
부원료구매팀
비전은 임직원이 잠재력을 폭발적으로 끌어내는 강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 같은 위기에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찾기 위해서는 모두가 일사불란하게 하나의 방향과 하나의 가치를 향해 전진해야 한다고 봅니다. 우리 함께 전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