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모두 부자 되세요!
금융앱 슬기로운 사용 설명서

‘코로나’가 끝나도 끝나지 않은 것이 있으니, 바로 비대면의 생활화다. 키오스크로 주문하고, 동네마다 무인점포가 자리하는 요즘, 금융 생활만큼 온라인이 주류로 자리 잡은 것이 있을까. 실물 카드보다도 금융앱 서너 개 정도는 폰에 품고 있는 시대! 하지만 여전히 단순 결제나 포인트 적립용으로만 이용했다면 앱의 반의반도 활용하지 못한 것이다. 금융앱의 기능을 정확히 알면 안 그래도 스마트한 시대에 몸은 더 편해지고 생활은 윤택해진다. 대표적인 금융앱인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일명 ‘네·카·토’의 스마트한 기능을 파헤쳐본다.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를 기반으로 하는 네이버페이의 강점은 ‘넓은 발’이다. 은행 계좌나 체크카드, 신용카드를 등록해 이용할 수 있는 네이버페이는 결제 가능한 온라인 가맹점이 44만 개가 넘고 네이버쇼핑으로 그 영향력이 절대적이다.

좌측부터 순서대로 보험금 청구 화면, 부동산 화면, 포인트 화면

보험금 청구 참 쉽죠잉~

병원 방문 후 몇 분 안에 실비 청구를 끝낼 수 있다. 메인화면을 밑으로 내리다 보면 ‘보험 잘 알고 쓰기’가 보인다. 여기서 보험금 청구로 들어간다. 바로 보이는 ‘사진 찍어 청구하기’를 클릭한 뒤 내가 가입한 실비보험사를 누른다. 병원 방문 날짜와 이유 등을 선택한 후 서류를 촬영해 등록하고 보험금을 받을 계좌를 선택하면 끝. 사용 시 네이버 인증서 등록과 가입된 보험사와 은행이 연결된 상태여야 한다.

부동산 정보의 모든 것

네이버페이 부동산은 기존의 부동산 못지않은 혹은 그 이상의 정보량과 힘을 자랑한다. 네이버페이 부동산에 들어가면 매물, 분양, 최신 뉴스, 커뮤니티, 경매 등 부동산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음을 알 수 있다. 전국의 매물 혹은 분양 시세는 물론 단지 내 세대수, 최고층, 총 주차 대수, 용적률까지 세세하게 검색이 된다. 최대 7년 이내 원하는 매물의 하한가와 상한가를 확인할 수 있는 것도 장점. 학군 정보와 편의시설, 거리뷰도 확인할 수 있다. 조건에 맞는 매물을 골랐다면 중개사도 바로 연결돼 있으니 이사 준비 1단계는 완료한 셈이다.

포인트 적립해서 부자 되세요~

쇼핑으로 특화된 네이퍼페이의 포인트 적립률은 매우 높은 편이다. 네이버 내에서 쇼핑 결제, 이벤트 참여, 제휴카드를 사용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가 쌓이고 내 계좌에서 충전한 네이버페이 머니로 결제하면 또 추가 적립이 된다. 네이버에서 결제할 때마다 1%가 자동으로 적립되고, 네이버페이 머니 결제 시 0.5%에서 최대 5%(네이버 현대카드로 결제 시)까지 적립할 수 있다. 광고, 파워링크를 통해 구매해도 1% 이상의 적립금이 쌓이며 리뷰를 텍스트로 남기면 50원, 포토 및 동영상으로 작성하면 150원을 받을 수 있다. 하나은행, 현대카드, 삼성페이, 미래에셋증권,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등의 가입자에게는 이 적립금들이 몇 배로 뛴다.
포인트를 적립할 때 중요한 것은 포인트를 두 배, 네 배로 만들어주는 포인트 뽑기, 포인트 한 번 더 뽑기, 포인트 굴리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다. 개별의 혜택이 주어지므로 하나도 건너뛰면 안 된다. 단, 포인트 뽑기는 한 달에 30번만 가능하니 만 원 이상 결제했을 때만 누르는 것 추천!

쉬운 송금부터 교통카드 등록 등 많은 기능 덕에 여러 사람이 자주 쓰는 카카오페이! 몰라서, 귀찮아서 지나쳤던 카카오페이의 기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본다. 이 기능들만 숙지해도 이 시대의 스마트 유저로 손색이 없다.

좌측부터 순서대로 블루투스 송금, 각종 멤버십 이용, atm 출금 서비스 화면

동료와 식사할 때 센스 있게 정산하기

동료 혹은 친구와 식사하거나 커피 한잔할 때 정확한 계산은 매너다. 조용히 센스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메인화면에서 송금을 클릭해 오른쪽 상단의 원화 아이콘 ‘₩’을 누른다. 그러면 ‘내 주변 송금’ 페이지가 뜬다.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동료는 주변 친구로 뜬다. 여기에 동료를 추가하기만 하면 송금 준비 완료! 블루투스 권한 동의와 설정이 필요하다.

포인트 적립 한 번에 한다

결제 후 멤버십 포인트 적립을 위해 해당 적립 카드를 찾아 뒷사람 눈치를 보며 지갑이나 폰을 뒤적이다 결국은 못 찾고 멋쩍었던 경험은 누구나 있을 터. 카드 가맹점을 다 외우기도 어렵고 멤버십 가입 여부조차 가물가물하다. 카카오페이 멤버십은 이런 불편함을 단번에 해소한다. 카카오페이에서 ‘결제’를 누르면 ‘멤버십’이 그 옆에 뜬다. 여기서 바코드 만들기를 하면 나만의 바코드가 만들어진다. 여기에 내가 원하는 제휴사를 추가하기만 하면 된다. 그럼 카카오페이 결제 시 멤버십이 자동으로 적립되는 매직!

카카오페이로 ATM에서 출금하기

현금이 꼭 필요한데 여느 때처럼 휴대폰 하나만 들고 혹은 신용카드 몇 장만 들고나왔을 때 유용하다. ‘atm 출금’을 검색하면 ATM 출금 항목이 나타난다. 원하는 금액을 입력하고 인증번호를 발급한다. 가까운 ATM 기기에서 ‘카카오페이’와 ‘인증번호(App)’를 선택하면 현금이 출금된다. 카카오페이 ATM 출금 한도는 1회 최대 30만 원, 1일 최대 200만 원까지 가능하다.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카카오페이 앱에서 결제로 들어가면 버스 아이콘이 보인다. 누르면 손쉽게 선불 또는 후불 모바일 교통카드를 발급할 수 있다. 교통카드 사용 시에는 휴대폰 잠금 화면이 켜져 있어야 하며, NFC 결제이기에 안드로이드 사용자만 이용 가능하다. 기존 NFC 모바일 교통카드를 이미 사용하고 있다면? 해당 교통카드를 삭제해 이중 결제가 되지 않게 해야 한다.

만보기앱으로 일상에서 더 친숙해진 토스는 송금, 보험, 자산관리 외에도 ‘모임통장 만들기’ ‘아이 적금 만들기’ ‘기차 예약하기’ ‘편의점 택배 예약하기’ 등 소소한 일상에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증명서 발급이나 인증이 쉬워서 국내외로 유용한 앱이다.

좌측부터 순서대로 후불결제 메뉴, 증명서 발급, 교통 예약 화면

‘미래의 내’가 지불한다, 후불 결제

만 19세 이상의 성인에 한해 당장 결제해야 하는 상품이 있는데 주머니가 넉넉하지 않을 때, 그러나 다음 달 반드시 갚을 능력이 있다면 신용카드와 같은 후불 결제 시스템을 이용해 보자. 최대 30만 원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와 달리 연회비 및 이용 수수료가 없어 부담이 없다. 단, 토스 후불 결제 사용처가 지정돼 있으니 구매 전 확인이 필요하다.

해외에서도 문제없는 증명서 발급하기

토스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손쉬운 증명서 발급이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잔액 증명서 등을 발급받을 수 있다. 설정 아이콘으로 들어가 증명서 발급 항목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토스뱅크 증명서, 토스증권 증명서, 토스 송금확인증은 물론 금융소득원천징수 영수증, 금융거래 확인서 등 다양한 확인증을 1분 안에 발급받을 수 있다.

기차·자전거·택시 예약하기

여러 앱을 오픈할 필요가 없이 하나에서 다 해결할 수 있는 토스의 편리한 교통 기능. 전체 메뉴에 들어가 조금만 스크롤을 내리면 확인할 수 있다. 논스톱 예약이 가능한 만큼 시간 절약이 되어 일석이조다.

고물가·디지털 시대에 손발을 편하게 하고 살림살이를 나아지게 하는 금융앱. 알뜰살뜰 요리 굴리고 조리 굴리는 앱 활용이 자산관리의 시작이다. 2024년 나에게 맞는 금융앱을 연구해 부자가 돼 보자.

Bonus. 삼성페이와 페이코도 놓치지 마세요

휴대폰에 등록된 삼성페이 하나면 대한민국 어디를 가도 두렵지 않다. 신분증 등록은 기본이고 교통카드, 결제 시스템은 물론 관공서 방문 없이 전자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 또한 항공권, 버스 탑승권을 비롯해 영화·스포츠·공연 등의 전자 티켓을 담아 번거로움을 피하고, 집·자동차의 디지털 키를 등록해 손 안 대고 문을 열 수 있다. 간편 결제 페이코(PAYCO)도 인기 품목의 할인 쿠폰, 이벤트, 포인트 적립, 맞춤대출, 자산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가 구비돼 있다.

하정민 (칼럼니스트)
사진 셔터스톡 및 각 앱화면 캡처

recommend 0
Comments 1
  1.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