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유전자도 알 수 있다고?
‘나’만 알아도 백전백승

자신의 캐릭터, 개성, 정체성을 중요시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셀프 분석 테스트가 인기를 끈다. 현대제철 사우들도 MBTI는 다들 해봤을 것이다. 최근에는 골격, 유전자, 성격, 심리까지 스스로를 ‘나노 단위’로 분석하는 게 트렌드다. 누구나 한 번쯤 해봄 직한 셀프 분석 트렌드를 함께 살펴보고, 흥미가 간다면 테스트에 도전해 보자.

‘꾸미면 장난 아닌’ 나를 발견하는 뷰티 분석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을 보고 ‘솔직히 내가 안 꾸며서 그렇지, 마음만 먹으면…’하며 억지 위로를 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자신을 꾸미는 데 소홀했다면 MZ세대의 걸음을 따라가 보자. 그들은 연예인, 정치가처럼 셀프 브랜딩에 집중한다. 퍼스널 컬러, 퍼스널 골격을 분석해 그 결과를 패션과 메이크업, 헤어 스타일링에 반영하는가 하면 목소리까지도 관리한다.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보완하여 매력적인 이미지를 연출하는 셀프 브랜딩은 자기만족을 넘어 성취감을 안겨주고 커리어 관리에 긍정적으로 작동한다.

꿀팁. AI가 퍼스널 컬러를 진단!

탄탄한 AI 기술력을 갖춘 기업 더 심플에서 이미지 보정 기술과 자체 제작한 퍼스널컬러 측정 로직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얼굴을 스캔해 퍼스널 컬러를 측정한다. PC나 스마트폰 카메라만 켜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진단할 수 있다.
<AI 퍼스널컬러 진단> 페이지 바로가기

PLUS. 가성비 만점 뷰티 컨설팅

헤어 컨설팅과 퍼스널 컬러 진단을 저렴한 비용으로 함께 받을 수 있다. 어울리는 헤어 스타일을 추천받고, 스타일링과 메이크업 정보도 제공한다. 컨설팅은 음성 또는 영상 통화를 통해 전문가와 1:1 방식으로 30분간 진행한다.
<Step by Step 헤어 컨설팅 + 퍼스널컬러> 페이지 바로가기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게 해주는 유전자 분석

나이가 들면 진단비, 통원 치료비 꼼꼼하게 따져 가입한 보험이 든든하게 느껴질 때가 있다. 하지만 질병은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한 법. 내 몸의 특성을 아는 일은 보험보다 믿음직스럽다. 유전자 검사 시장 규모는 매년 20%씩 성장 중이며, 장내 미생물 검사 의뢰도 늘고 있다. 비만 유전자, 탈모 유전자 등이 있는걸 눈으로 확인한다면 관련 생활습관을 신경 쓸 수 있고, 결핍 영양소가 있다면 영양제로 보충하면서 셀프 메디케이션을 미리 실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꿀팁. 궁금한 유전자 검사만 쏙!

지루하고 비싼 유전자 검사는 안녕~. 마이크로 젠톡 앱은 검사 항목만 골라 집에서 키트로 확인하는 유전자 검사를 서비스한다. 검사 항목은 총 73종으로, 식욕, 남성형 탈모, 알코올 대사, 맛 민감도, 각종 영양소 농도 등 흥미로운 검사가 많다.
<젠톡 유전자 검사> 페이지 바로가기

PLUS. 건강 검사가 선착순 무료

자산관리 앱인 뱅크샐러드가 제공하는 미생물 검사를 통해 유익하거나 유해한 입속 미생물을 찾아낸다. 입 냄새, 치매, 당뇨를 한 번에 검사하고 유산균도 추천해 준다. 뱅크샐러드에서는 유전자 검사도 제공한다. 두 검사 모두 선착순 무료 이벤트를 진행 중이므로 부지런한 사람은 도전해 볼 만하다.
<뱅크샐러드 무료 미생물 검사> 페이지 바로가기

최고의 관심사 ‘나 자신’ 분석

MBTI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건 나와 타인을 보다 섬세하고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효과적이었기 때문일 것이다. 최근에는 에니어그램 검사, TCI 검사, 사주, 점성학을 통해 성격과 기질을 더욱 심층적으로 분석하려는 사람이 많아졌다. 그 결과는 자기 인식을 높이고 잠재력을 발휘하게 하며, 마음의 평온을 찾아준다. 타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져 소통이 수월해지고 대인관계가 개선되기도 한다. 성격과 기질 분석은 삶을 지혜롭게 사는 도구가 되어줄 것이다.

꿀팁. 이젠 MBTI보다 에니어그램이 대세

번거로운 절차 없이 바로 테스트가 시작된다. 문항 개수는 총 180개(약식 테스트)이며 9가지 유형을 1번 개혁가, 2번 조력가, 3번 성취자 식으로 숫자로 표현한다.
<프로필달다의 에니어그램 테스트> 페이지 바로가기

PLUS. 내 마음을 엿볼 기회

내가 생각하는 심리 상태와 실제의 내 심리, 내가 원하는 성격과 실제 내 성격의 차이를 알아본다. 현대인이 겪기 쉬운 우울증, 자존감, 직무 스트레스를 다루는 검사도 있다.
<트로스트 앱 자기 분석 테스트> 페이지 바로가기

다양한 셀프 분석 테스트는 자신에게 소홀했던 시간을 되돌아보는 기회를 준다. 재미있고 자극적인 것이 넘치는 세상이지만, 이제는 나에게로 시선을 돌려보자. 오롯이 나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나만을 위한 시간을 가져본다면 나의 가장 친한 친구는 나라는 사실을 깨닫게 될 테니까.

Bonus. 유튜브로 셀프 분석을 한다?

1. 성격 유형 집중 연구 ‘길 인간학연구소’

MBTI와 에니어그램에 관한 운영자의 시각이 재미있다. 유형별 특징 소개와 비교를 통해 사람을 이해하는 폭을 넓힐 수 있다.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이 채널에서 해결 방법을 찾아 보자.
<길 인각학연구소> 채널 바로가기

2. 스타일링 팁 가득 ‘낭만아저씨코디TV’

패션코디네이터 안나가 운영하는 채널로 중년 남성을 위한 패션 아이디어가 가득하다. 패션 아이템 잘 고르는 법, 컬러 궁합, 시즌별 필수 아이템 등 주제가 다양하다. 영상은 7, 8분 길이로 보기에 부담이 없다.
<낭만아저씨코디TV> 채널 바로가기

임상범(칼럼니스트)
사진 셔터스톡

recommend 0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