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나를 위해서 일하게 하라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

인간의 ‘부(富)’를 향한 열망은 시대를 막론하고 변하지 않을 거다. 이를 보여주듯 지금도 ‘부’, ‘부자’를 키워드로 하는 도서들이 국내 서점가 베스트셀러 자리를 장악하고 있다. 그 가운데 최근 대한민국에 부자 되기 열풍을 몰고 온 이가 있으니, 바로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다. 봄비가 부슬부슬 내리는 4월의 어느 날, 종로구 청운동에서 그를 만났다.

2020년, 일명 ‘동학개미운동(국내 개인투자자들이 기관과 외국인에 맞서 국내 주식을 대거 사들인 상황을 1894년 반외세 운동인 ‘동학농민운동’에 빗댄 표현)’은 코로나19로 위태로웠던 국내 주식시장에 활력을 안겨다 주었다. 당시 ‘존봉준’이란 별칭으로 불린 존 리 대표는 이 역사적 사건을 일궈낸 일등공신이다. 국내 주식 투자 문화를 뒤바꾸며, 금융 철학을 다시 써 내려가고 있는 존 리 대표. 그는 “어떻게 부자가 되었나?”라는 질문에 이렇게 답한다. “잘못된 소비를 투자로 바꾸어라.”
존 리 대표는 부자처럼 보이는 사람은 아이러니하게 가난해지고, 가난해 보이는 사람은 부자가 된다고 말한다. 나에게 명품이 아닌 ‘경제적 독립’을 선물하라고 조언하는 존 리 대표에게 평범한 사람도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투자 철학을 들어보자.

Q. 최근 대표님 덕분에 많은 이가 ‘돈’과 ‘투자’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됐어요. 말씀하신 표현대로라면 ‘금융 문맹’ 탈출에 큰 역할을 하셨는데, 이를 실감하시나요?
그럼요, 굉장히 고무적인 겁니다. 우리가 ‘경제독립’이라는 말을 쓰잖아요. 이는 단순히 부자가 된다는 이야기가 아니에요. 경제적으로 자유를 갖는 거죠. 그런데 지금까지 그런 이야기를 안 했어요. 그런데 이제 시작했다는 게 큰 의미인 거죠. 다만 이를 위한 투자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지만, 아직 대다수가 주식 투자를 도박처럼 생각해요. 그건 지극히 잘못된 거예요. 그런 면에서 안타까운 지점이 있어요.

Q. 연세대 경제학과 재학 중 돌연 미국으로 유학을 가셨더라고요. 특별한 계기가 있으셨나요?
십 대 땐 아주 평범한 학생이었어요. 지금 우리 청소년들처럼 공부만 열심히 하는 모범생이었죠. 그러면 다 되는 줄 알았거든요. 그렇게 대학에 갔는데, 문득 내 인생을 고민하게 됐어요. 남들과 똑같이 살기가 싫었죠. 월급쟁이가 되고 싶지 않았어요. 그래서 2학년 마치고 자퇴를 했어요. 이미 미국에 누나가 살고 있었기에, 유학을 결정하는 게 어렵진 않았어요. 그땐 미국에 가면 다 부자가 될 줄 알았거든요(웃음). 그렇게 뉴욕대 회계학과에 들어간 거죠.

Q. 미국 생활은 어떠셨나요? 쉽게 적응하셨나요?
아니요, 후회를 정말 많이 했어요. 상상하던 미국이 아니더라고요. 사실 가기 전에는 누나가 경제적으로 어느 정도 도와줄 거라고 믿었는데, 전혀 아니었죠(웃음). 모든 걸 혼자서 해야 했어요. 바퀴벌레가 나오는 좁은 집에 살면서, 학비를 벌기 위해 졸업할 때까지 30여 개의 아르바이트를 했죠. 그런 경험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어요. 자본주의 사회 속 돈의 중요성, 가치를 깨달았거든요. 월급쟁이가 어떻게 돈을 벌고 부를 창출할 수 있는지. 돈에 관한 생각을 다시 하게 된 거죠.

Q. 본격적으로 펀드매니저라는 직업을 갖게 된 시기와 주식 투자를 업으로 삼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투자를 직업으로 삼은 건 30대부터예요. 특별한 계기가 있는 건 아니고, 졸업 후 회계사로 일하다 미국 투자회사 ‘스커더 스티븐스 앤드 클라크(Scudder Stevens and Clark, 이하 스커더)’로 직장을 옮겼어요. 그렇게 펀드매니저가 된 거죠. 스커더는 지금 나의 투자 철학을 알려준 곳이에요. 사람들과 끊임없이 이야기하며 투자에 관한 근원적 질문, 즉 인사이트(insight, 통찰)를 기르는 훈련을 반복했어요. 충격이었죠. 내가 알고 있던 것과 완전히 달랐거든요. 지금 제가 계속 이야기하는 ‘투자는 동업이다’라는 개념을 거기에서 배운 거예요.

Q. 미국에서 잘나가는 펀드매니저였는데, 다시 한국으로 돌아온 이유가 있을까요?
한국에 와서 너무 놀랐어요. 주식, 투자에 대한 인식이 잘못되어있고, 대다수 국민이 노후 준비가 안 되어있더라고요. 아무도 ‘돈’의 가치, 철학을 이야기하지 않았어요. 안타까웠죠. 내가 미국에서 경험하고 배운 걸 이곳에서 실천해야겠다, 마음먹었어요. 사람들이 금융 문맹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었죠.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나 혼자만 잘사는 걸 원하지 않아요. 주위 사람들 모두 부자가 되어서 잘살았으면 좋겠고, 거기에 힘을 보태고 싶어요.

Q. 대다수가 부자를 꿈꾸지만, ‘왜’ 부자가 되고 싶은가에 대해서는 막연하게만 생각하는 것 같아요.
앞서 말했듯, 부자가 된다는 건 단순히 돈이 많다는 의미가 아니에요. 내가 경제적으로 자유를 얻느냐의 문제죠. 생각해보세요. 내가 지금은 튼튼하니 직장을 다니고, 월급이 나오잖아요. 그렇기에 어느 정도 생활이 가능하지만, 만약 은퇴할 때쯤 돈이 없으면 어떻게 될까요? 자식에게 기대고, 국가의 짐이 되겠죠. 자유를 잃는 거예요. 즉, 부자가 된다는 건 경제적 독립을 이룬다는 거예요. 굉장히 철학적인 이유죠.

Q. 말씀하신 경제적 독립을 위한 조기 금융·경제교육의 필요성을 수없이 강조하셨어요.
직장인 대다수가 돈을 위해서 일하고 있어요.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절대 부족합니다. 돈이 나를 위해 일할 수 있다는 걸 깨달아야 해요. 쉽게 말해 노동과 자본을 동시에 극대화해야 한다는 겁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취직하고 월급 받는 건 반쪽뿐이에요. 나머지 돈이 일하게 만들어야죠. 자본주의에서는 노동보다 자본의 증가 속도가 빠르다는 걸 하루라도 빨리 이해하고 이를 시작하는 게 중요해요.

Q. 그렇다면 주식 투자를 시작할 때, 초기 시드머니 비율이랄까요. 본인이 가진 현금 자산 대비 몇 퍼센트가 적당할까요?
그보다는 내가 가지고 있는 돈의 용도가 중요해요. 예를 들어, 천만 원이 있는데 60세가 될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돈이다. 그러면 100% 투자해야죠. 그러나 전세금이라든지 필요성이 있는 돈이라면 투자하면 안 되겠죠? 순서가 있어요. 처음부터 주식 투자를 하지 마시고, 먼저 나의 퇴직연금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보세요. 대다수 퇴직연금이 은행에서 잠자고 있어요. 그걸 먼저 바꾸어야 합니다. DC형(Defined Contribution, 확정기여)이 좋아요. 두 번째, 연금저축펀드라는 좋은 제도가 있어요. 무조건 해야 합니다. 대다수 월급쟁이는 그 두 가지 이상 하기 힘들어요. 그걸 시작하고도 돈이 남는다면 개별주식을 하는 게 좋습니다.

Q. 주식 투자를 ‘동업’에 비유하셨죠. 그렇다면 내가 동업하고 싶은 기업의 공부와 가치 판단은 무엇을 기준으로 삼아야 할까요?
주식에 투자한다는 건 굉장한 의미에요. 그런데 많은 이가 잘못 이해하고 있어요. 내가 만 원을 주고 주식을 샀는데, 그게 만 이천 원이 되면 엄청나게 좋아하죠. 또 20% 손해 보면 손절매하라고 그러잖아요. 그건 실패한 투자예요. 가격을 맞추는 건 투자가 아닙니다. 투자는 동업이에요. 기업의 주인이 되는 거죠. 근본적인 철학이 다른 겁니다. 그렇다면 동업할 때 제일 중요한 게 뭘까요? 바로 동업자겠죠. 저 사람이 내 돈을 불려줄 수 있을까? 먼저 경영진을 살핀 후 여러 조건을 봐야 해요. 내가 왜 저 회사와 동업하고 싶을까. 기술력, 높은 진입장벽, 브랜드 가치 등 여러 이유가 있겠죠. 그런 경쟁력이 있다면 내 재산의 일부를 투자해도 좋겠죠? 참고로 그런 회사는 아주 많습니다. 앞으로도 많을 거고요.

Q. 그렇다면 주식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이고, 이를 어디까지 참고해야 할까요?
주식 전문가는 없습니다. 그런 직업도 없고요. 그렇다면 누가 전문가일까? 바로 ‘나’예요. 주식을 산다는 건 굉장히 신나는 일이에요. 저 회사가 잘되면 이윤을 공유하니 나도 부자가 될 수 있다, 너무 좋잖아요. 그런 기업이 한 개, 두 개, 세 개가 될 수 있어요. 꾸준히 모으다 보면 은퇴할 즈음 큰돈이 되겠죠. 그게 투자가예요. 그런 라이프스타일(life style)은 누가 시켜서 되는 게 아닙니다. 나보다 똑똑한 사람이 있다는 생각을 버려야 해요. 내가 제일 똑똑한 사람이에요. 다만 그 과정에 있어서 스스로 얼마만큼 훈련이 되어있느냐, 이거죠.

Q. 대표님은 장기적인 투자를 권장하시죠. “특별한 이유가 생기기 전에는 팔지 않는다, 파는 건 예외이다”라고 하셨는데, 그 예외는 어떤 상황일까요?
주식은 사면 안 파는 겁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팔 때가 있어요. 그게 예외조항이에요. 그때가 언제일까요? 세상이 변했을 때입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디지털카메라 가치가 하락했죠. 더 이상 그 회사에 투자할 매력이 없어진 거죠. 그럴 때 파는 겁니다. 또 경영진이 이상한 짓을 할 때, 골프장을 짓는다거나 사업을 너무 크게 벌인다든가 등 주주들의 돈을 엉뚱하게 쓰면 동업하고 싶지 않겠죠? 그럼 파는 거예요. 그 외에는 팔 이유가 없습니다.

Q. 스스로 투자 전문가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일까요?
남의 말 들으면 안 됩니다. 증권 방송 보지 마세요. 주식시장과 멀리 떨어지세요. 매시간 가격 체크 하려고 매일매일 핸드폰 보는 사람들 있죠. 그건 투자가가 아니에요. 그런 사람들은 인베스터(investor, 투자자)가 아니라 스펙큘레이터(speculator, 투기자)예요. 점쟁이는 투자가가 아닙니다. 여러분 모두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이유가 그거예요. 스스로 동업하고 싶은 기업을 판단하고, 여유 자금으로 투자하세요. 그게 전문가입니다.

Q. 짧은 시간이었지만, 대표님의 투자 철학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자가 되길 희망하는 현대제철 사우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꿀팁’을 살짝 알려주세요.
한 가지 분명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이걸 보는 모두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겁니다. 덕담이 아니에요. 전 세계 많은 부자가 평범한 사람들이에요. 그런데 그들은 왜 부자가 됐을까요? 딱 한 가지에요. 워런 버핏(Warren Buffett), 빌 게이츠(Bill Gates), 일론 머스크(Elon Musk)… 그들이 가지고 있는 주식 가격이 상승했기 때문이에요. 처음 이야기한 것처럼 “돈이 나를 위해서 일하게 하라”를 실천한 거죠. 하루아침에 일어난 게 아닙니다. 많은 시간이 필요해요. 우리 같은 보통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런 사람들과 똑같이 좋은 회사의 주식을 모아야 합니다. 오늘부터라도 간단히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매일매일 한 사소한 습관이 20~30년 후 은퇴한 나를 부자로 만듭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실천에 옮기세요. 잘못된 소비를 투자로 바꾸세요. 꼭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쇠부리토크」 편집팀
사진 김윤해
영상 Creative +OA & 마이클 김

recommend 0
Comments 59
  1. Do2*** 댓글:

    부자…좋아요

  2. Do2*** 댓글:

    부자…

  3. tae*** 댓글:

    펀드 신중하게 해야죠

  4. 감사합니다.

  5. ssh*** 댓글:

    저는 재테크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예금, 적금 만기 이자 받으면서 시작하게 되었어요.
    저금리로 인해 이자수익이 1~2% 밖에 안되서 적금을 넣어도 1,2년뒤 이자를 받으면 실망을 많이 하게 되어 주식시장에 뛰어 들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해서 돈을 따기도 잃기도 하며 어떻게 공부해야 될지 생각을 했습니다.
    최근엔 유튜브며 인터넷에 좋은 정보가 많아서 존리 대표님이며 다른 증권사 직원 또는 슈퍼개미들의 투자 방법들을 배우며 실천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앞으로 성장하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그 기업의 재무제표, 공시, 뉴스 등의 정보를 보고 판단하여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예전엔 이런 정보를 얻기 어려웠는데 요즘엔 유튜브에 많은 정보가 있어서 정말 좋은 스승님들이 있는 느낌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투자 원칙을 정해서 투자를 하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다들 성투하시길 빕니다!
    저는 존리의 금융문맹 탈출 읽고 싶네요

  6. 저는 현재 대출금 갚기에 전념하고 있네요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1. 대출금 갚으시고 종자돈 마련으로 부자되시길! 당첨운을 기원합니다!

  7. 소소한 재테크 방법으로 똑똑한 소비를 하는게 저의 노하우입니다. 같은 물건을 사더라도 다양한 가격이 있기 마련인데, 요즘은 인터넷에만 쳐도 정보가 많으니까요! 저는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을 읽어보고 싶습니다.

    1. 똑똑한 소비가 똑 소리 나네요! 재테크 비법 나눠주셔서 고맙습니다!

  8. 금융문맹탈출 꼭 평생소장하며 가보로 물려주고 싶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들이 하는 투자 방법을 따라하자. 단순하고도 쉬운 이 방법이 저와 제 가족의 재테크 비법이랄까요? 그림을 좋아하는 딸에게 제가 자주 하고 하는 말이 피카소도 처음엔 유명 화가들의 그림을 모방하는 것에서 출발하였다 입니다. 복잡한 투자이론과 각족 기술 서적을 탐닉하는것보다 존리 대표님과 같은 분들이 공개적으로 밝힌 투자 방법만 따라하고 지킨다면 마음 편히 평생 투자로 가족의 행복을 지킬 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물론 제 일을 열심히 하는건 당연하겠죠. 일도 재태크도 하루 아침에 큰 이득을 바라지않고 끈기로 버티며 최고라고 불리우는 사람들의 가르침을 지켜나갈 수 있게 마음 공부 매일 하고 있습니다. 마음 공부에 세계적인 투자 구루들의 책 만큼 유익한 것이 사실 없죠. 저는 유투브를 잘 보지 않습니다. 책 만큼 디테일하지 않고 작가의 글에서 느껴지는 혼과 같은 것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할까요^^ 하루에 보통 1~2권 매일 읽기를 실천하며 일년 천권 읽기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재테크 공짜로 되진 않잖아요! 공부만이 살 길이다 !

    1. 와~! 기본에 충실한 경제 공부부터 마음 공부까지!!! 책덕후라고 하시니 존리 대표의 친필 사인이 담긴 금융문맹탈출 당첨운이 따르시길 기원합니다^^

  9. 부자가 되기 희망하는 현대제철 사우들에게 꼭 전하는 꿀팁!! 이걸 보는 모두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존리 대표님의 말씀 기억하겠습니다. 이 댓들을 보는 모두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책을 받고싶습니다. 친필 사인도 기대됩니다!

    1. 맞습니다!! 작은 절약 실천과 경제 독립 마인드만 장착하면 현대제철 사우님들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존리의 친필 싸인이 토템처럼 행운을 불러오길!

  10. 작년에 존리 대표님이 당진 송악도서관에서 강연을 했었지요. 참 좋은 말씀 많이 해주시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일단 투자의 정석은 아껴쓰고 돈을 모아 투자 하자는 것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집을 하나 마련하여 가정의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고하고
    저축을 통하여 일정금액을 모아 부동산 경매, 공매 투자를 소액으로 하고 있으며
    부족한 부분을 보안하려고 공인중개사 자격취득과 관련서적을 100권 넘게 읽었습니다.

    주식투자는
    자녀들의 용돈 중 일부는 미국주식, 국내 우량주에 분산투자하고
    저와 와이프는 목돈 마련을 위한 저축과 국내와 미국 주식의 배당주 투자를
    병행 하고 있습니다. 한번 사서 팔지 않는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매일 매일 주식 차트를 보고 있을 필요 없는 투자, 10년 이상 팔지 않을 주식을
    사는 것을 목표로 현재 조금씩 주식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존리 대표님의 말씀 처럼 우리는 현재의 본업에 집중하고 돈이 스스로 일하게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존리대표님의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받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1. 와! 100권을 탐독하셨다니 엄지척!!!! 보내드립니다! 10년 이상 팔지 않을 주식을 고르는 안목과 가치 투자, 동업할 기업을 고르는 감각이 탁월해질거라 믿습니다. 쇠부리 편집실이 함께 응원합니다.

  11. 돈이 나를 위해서 일하게 하라~~~~ 의미 있는 말입니다. 어떻게 여기에 대답도 잘해야 된다….주식 뒤에는 항상 따라다니는 수식어가 있습니다. “잘” 아님 리스크가 너무 크다는 것
    아무리 생각해도~~ 큰고기를 잡으려면 큰곳에서 놀아야 맞고 소소한 행복이라면 찾겠다면 2%금리가 맞을지도 모릅니다.
    개인연금 ,국민연금, IRP 는 60이후에 받으려고 넣는데 주식은 조급증 과 돈 있는 사람들의 장난질에 무참히 전장에서 패배하고 맙니다..워런버핏 처럼 10년 가지고 있지 않을주식을 사지 말라는 말처럼~~여기에도 살때는 신중하게~~~분석하고 ~잘 사야된다…잘..투기가 아닌 투자 잘
    그러나 급변하는 시대에 인내하기란 십지 않은게 시대이니 IMF,서브프라임 모지기론,브랙시티,코로나 여기에 보여주는것은 과욕은 패가망신이다라는 것을 보여 줍니다.과욕하지 않고 리스크 관리하면 주식도 해볼만 하는 것일꺼라 생각하며 잘해야 되기에 부자되기 습관이 필요 합니다… 잘

    1. 인내심을 기르며 꾸준히 10년! 이게 “잘”의 핵심 아닐까요? 우리 모두 잘해봅시다! 쇠부리 편집실이 응원합니다.

  12. 저의 소소한 재테크 비법은 일단 가계부를 꼼꼼하게 작성하는 것 입니다. 소비되는 돈이 어디에 주로 쓰이고 있는지 숫자로 통계를 내보고 객관적으로 바라보면서 정말 필요한 소비였는지 검토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어요. 꼼꼼하게 작성된 연간 가계부를 보면 새삼 뿌듯해지기도 합니당..

    1. 소비를 꼼꼼히 기록하고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좋은 투자의 기본일텐데, 잘 하고 계시네요! 재테크 비법 나눠주셔서 고맙습니다!

  13. 이렇다 할 나만의 재테크 비법이 없네요..막막합니다.
    앞으로 다가올 롱턴 디프레이션 시대를 대비해서 현금 보유가 좋긴 할 것 같습니다.
    존리의 금융문맹 탈출 꼭 한번 읽어보고 싶습니다.

    1. 이번 기회를 계기로 나만의 재테크 비법을 만들어 보세요^^ 금융문맹 탈출 의지 축하드립니다!

  14. 회원가입을 못해 여지껏 댓글이란 글 해보지 못해 처음으로 남겨 봅니다.”
    잘못된 소비를 투자로 바꿔라… 다시금 생각하네 만드네요.. 경제적 자유 항상 가지고 싶은것 아닐까요.
    요 근래 유튜브도 많이보고 나오신 영상 강의도 보고 하였는데.. 가장 맘에 드는건 동업이네요.. 그 기업과 나는 동업자 관계 파는게 아니라 사는것이다.
    하지만… 오르면.. 내 손가락은 어느새.. 창을 보게 되는.. 이 형국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10년째 한 회사에 투자아닌 투자가 되어 이제서야 조금씩 빛이 보이는데.. 물렸다 생각했던것이.. 존리님의 말과 행동에 따라 난 이 회사와 동업자 관계다라고 생각하니 앞으로 10년더 .. 투자할 수 있는 곳이 생길것 같다고 보여 더 안심이 되네요. 저도 부자가 되고 싶어요.. 아니 경제적 독립을 이루고 싶습니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신청해 봅니다.

    1. 경제독립 멘탈을 키워가면 손가락이 내 맘과 달리 춤추지 않을 거예요! 10년째 한 회사와 동업(!)하고 계신다니 이미 부자 DNA는 장착하고 계신 듯합니다! 존리 책 친필 사인 받으실 수 있기를!

  15. 게시글 내용 중 돈의 용도 챕터가 기억에 크게 남을 것 같네요. 장기투자 목적으로 여유자금으로 시작했으나 돈을 좇기 시작하며 자산 중 주식투자 비중이 크게 늘어나고 테마주에 손을 댔습니다. 그러다보니 매시간마다 주식창을 쳐다보게 되고 일상 생활에서 핸드폰 없이는 생활하기 힘들어지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제가 판단한 우량주에 투자하여 예전 투자방식 돈이 생길 때마다 조금씩 계속 모아나가는 재미로 주식을 접근하고 있어서, 삶을 살아가는데 지장없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존리의 금융문맹 탈출” 신청합니다.

    1. 이미 금융 문맹은 탈출하셨네요^^ 돈을 쫒지 말고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안목 길러보아요! 댓글 감사합니다! 존리 친필 사인 책 당첨 행운을 빌어봅니다!

  16. 존리 선생님의 강의를 라디오로 우연히 듣고, 주식 투자에 대한 좋지않은 선입견을 바꿀수 있었습니다. 내가 투자한 회사와 장기적으로 함께 성장하는 기본을 가지고 접근한다면, 옥석을 가려 좋은 주주 또 부자가 될수 있을꺼란 생각을 해봅니다.

    1. 네! 옥석을 가리는 좋은 안목!!! 장기적으로 함께 성장할 회사에 투자한다는 마음이 중요한 거 같습니다. 관심 고맙습니다 .

  17. 지난 20년간 주식을 한번도 안가지고 있었던 적이 없을 정도로 주식투자를 생활화 했지만, 주식이 뭔지에 대한 깊은 생각은 없었던거 같습니다.
    처음 주식투자를 배울땐 제대로 해보고자 투자상담사자격 시험도 공부하곤 했지만, 주식을 통해서 단기적 이익에 집착을 했지 내가 좋은 회사와
    동업을 하고 같이 성장한다는 생각을 한적은 없었던거 같습니다. 이번 존리 인터뷰는 주식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계기가 되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20년간 투자한 나만의 재테크 비법은 (비법이라 할것 까지 없지만) 주린이 시절엔 코스피 시총 상위 10% 기업에만 투자를 했었습니다.
    위험성은 줄일수 있었지만 단기간 만족할만한 수익을 얻기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됐고 그이후엔 주도 테마에 따른 업종 대표주(주도주) 위주로
    투자를 하였습니다. 큰수익을 준 종목도 있었지만 매수 매도 타이밍이 쉽지 않다는것을 알게됐고 지금은 펀드투자와 직접투자를 반반 나눠서
    하고 있는 중입니다. 다행히도 최근 10년 누적수익률이 은행 이자보단 조금 좋은 정도랄까요.. 쉽지 않은 주식투자 입니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이라는 책을 통해 건전한 투자 습관을 기르고 싶네요..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이라는 책을 신청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1. 쇠*** 댓글:

      주식은 동업을 통해 같이 성자하고 싶은 회사에 투자하는 것! 존리 대표의 인터뷰를 통해 새로운 인식과 시선을 가지게 되셨다니 기쁩니다! 깨알 같은 재테크 비법도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님께 건전한 투자습관을 선물하는 존리 책 당첨 운이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18. 저는 매월 10만원 ~ 20만원 정도 저축 개념으로 주식 한곳에 투자 하고 있습니다.
    저는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을 읽어보고 싶습니다.

    1. 쇠*** 댓글:

      매월 적당 금액 투자로 경제독립가 되어가고 계시는군요! 책 당첨의 행운이 함께하길 바랍니다!

  19. 나만의 재테크 비법 : 안쓰기

    1. 쇠*** 댓글:

      허를 찌르는 기본 재테크 비법을 알려주셨네요! 관심 고맙습니다^^

  20. 10년차 직장인입니다. 사회초년차에는 시드를 불리기위해 펀드와 적금을 적절히 혼합해서 5년동안 1억을 먼저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주택청약 및 분양을 통해서 내집마련을 먼저하였습니다. 현재는 주식/ETF/적금/대출금 등 여러분야에 조금씩 나눠서 재테크 중입니다.
    아쉬운점은 존리대표님 말씀대로 요즘에는 노동의 가치 증가속도가 자본 증가 속도에 현저히 못미치다보니 주변사람들이 전부 코인/해외주식등 한탕치기에 빠져있습니다. 지금처럼 자본의 증가에 올인하는 요즘 투자 방향이 맞는건지 의문점이 많이 들고있습니다. 그래서 좀더 자세한 금융공부를 위해 대표님의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을 읽어보고싶습니다.

    1. 쇠*** 댓글:

      오! 이미 프로 경제독립러이시네요! 현 시대의 자본환경과 비상적인 모습 속에서도 휩쓸리지 않고 중심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더 촘촘한 공부를 위해 존리 대표의 친필사인 책이 받으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21. 주식이라는것을 모르고 살다가 워낙 주위에서 주식주식 하길래 시작해보았습니다.아직까지는 돈을 잃은것은 아니지만 나만의 재테크는 존리 인텨뷰처럼
    주식을 오래 가지고 있어야 한다 생각합니다.저또한 주식에 문외한이라 오랫동안 가지고 있으면 언젠가는 그회사가 안망한는 이상 돈을 잃지는 않을것 같아요.존리의 금융문맹 탈출 받고싶어요.

    1. 쇠*** 댓글:

      동업하고 싶은 회사와 오래오래 주식 인연 맺기! 잘 캐치하셨습니다! 관심 감사드리며 존리 친필사인 책 당첨 행운이 함께하시길!

  22. dhc*** 댓글:

    직장 생활 25년차.저는 지금까지 투자가 아닌 투기를 했네요.시작은 백지장 한장 차이인데 조금만 생각을 바꿔서 시작하면 전혀 백프로 다른 성과를 낸다는데 너무도 감동 받았습니다.”돈이 나를 위해서 일하게 하라!” 돈과 투자의 의미를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었고, 지금도 주식과 가상화페를 하고 있지만 말씀하신대로 저역시 투자를 도박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내 자신이 돈을 쫓아 다닌다는 사실에 스스로 어이가 없네요~ㅠ
    대표님의 인터뷰중에 투자는 공감하면서도 투자의 주체나 목적이 전혀 다른것을 깨달았습니다.또한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기에 위험 천만한 외나무 다리를 건너기 위해 지금도 모험아닌 목숨을 건 도박을 하고 있고, 그 결과는너무나 되돌릴수 없는 수렁에 빠지고 있습니다.지금부터는 늦었지만 좀더 신중하고 저의 생각을 완전히 바꿔서 저와 같이할 동반자인 기업에 투자하겠습니다.반드시 대표님의 책을 통하여 새로운 제 자신을 찾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쇠*** 댓글:

      내가 돈을 쫒아가지 말고 돈이 나를 쫒아와 나를 위해 일하도록!!!! 인터뷰에서 인사이트를 발견하셨네요! 수렁에도 솟아날 구멍이 있으니 조금씩 다르게 찬찬히 해보세요! 새로운 투자인생 응원합니다!^^

  23. lmj*** 댓글:

    단한번도 부자인적이 없기에 내자식들은 편하게 살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요즘 주식 과 부동산 경매를 공부 하고 있습니다.
    존리 대표님의 경제적 독립! 돈이 돈을 버는 그러 방법을 꾸준히 연구 하고 실천 하고 있습니다. 정말 주식이란 시간 과의 싸움이고 기업 과 동업 이란 마인드를 가지려고 부단히 노력 중입니다. 한번더 마음을 되새길수 있도록 존리 대표님의 책을 읽고 싶네요~정말 뿌듯한 인터뷰이고 벌써 부자같은 마인드가 생깁니다. 꿈을 주어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모두 즐거운 하루 되세요~^^

    1. 쇠*** 댓글:

      경제독립이야 말로 진정한 부자 DNA입니다. 유익한 도움이 되었다니 저희 또한 기쁩니다! 오늘도 경제독립을 위해! 화이팅입니다.

  24. 부자로 사는것은 누구나 꿈꾸는 인생이지만 현실은 쉽지않는게 현실이기에 요즘 핫 하다는 부동산,가상화폐를 해서 돈을 벌었다면 금융 문맹을 탈출한 것일까요 아님 주식만을 고집하여 분석 과 가치 투자 금융 문맹의 탈출 이 정답인지 요즘 분간이 가지않기에 존리의 금융문맹 탈출을 통해 금융에 대해서 공부 해 보고 싶습니다. 이책을 통해 돈의 행복함을 느껴보고싶네요. 단지 돈이 늘어가는 행복함이 아닌 진정한 돈의 가치에 대한 행복함을 찾기위해서

    1. 쇠*** 댓글:

      진정한 투자의 행복을 위해 활짝 마음을 여셨으니 행운이 함께할 거라 믿습니다^^

  25. 지금의 회사에 들어오기까지 열심히 준비하고 달려왔던거 같습니다. 연금저축에 가입하여 노후 준비를 하고 있지만 부족한게 현실입니다. 금융에 대해 문외한이지만 남은 직장생활은 성실하게 생활하면서, 존리의 금융문맹 탈출을 통해 금융에 대해서 공부 해 보고 싶습니다.

    1. 쇠*** 댓글:

      성실함에 조금 더 적극적인 투자를 보탠다면 금융문맹 탈출 할 수 있습니다!!!! 아자아자!

  26. 이제 직장 생활 한지 10년이 되었습니다. 급변하는 시대 속에서 살아 가면서 나중에 노후에 대한 준비를 10년 전부터가 아닌 지금부터 준비를 하고 싶습니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책을 통해서 잘못된 소비 습관을 올바른 투자로 바꾸고 싶습니다.

    1. 존리 대표는 60세에 나에게 있는 자산의 4%가 생활비라고 통렬하게 자각시켜주었습니다. 잘못된 소비 습관을 올바른 투자로!! 고고투자(NO투기)해요!

  27. 현재 저는 언젠가 워렌버핏이 말한 ‘지출을 수입보다 적게하라’는 아주 보수적인 재테크를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주식에 겁없이 뛰어들어 손절을 하고 그 이후로 한번도 위험성있는 투자를 해본 적이 없습니다.
    이러한 제가 금융문맹이라도 탈출해 보고자 [존리의 금융문맹 탈출]이라는 책을 읽어보고 싶습니다.

    1. 스스로 금융문맹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순간 달라집니다! 보수적인 재테크를 넘어 금융문맹 탈출 하시길 바랍니다.

  28. 전자도서관에서 존리 대표님의 책 잘 읽었습니다.
    가치투자, 장기투자를 왜 해야하는지 잘 설명해 주신 것 같아요.
    친필사인 책을 받으면 더 의미 깊을 것 같네요.

    1. 가치투자와 장기투자라는 핵심을 잘 파악하셨네요! 의미있는 친필 사인 책 받으실 수 있길 응원합니다.

  29. 존 리 대표님의 말씀이 이전에 읽었던 책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과 일맥 상통합니다.
    가치있는, 그리고 나와 같이 동행할 수 있는 기업을 발굴해서 장기적인 투자로 이끌어 가치를 창출하는 내용이었습니다.
    대표님께서 말씀하시는 내용도 여유자금으로 투자하되 장기적으로 보고 나와 동행할 수 있는 기업을 발굴하라고 말씀하시네요
    저도 가치투자에 대해 알게 된 후 적은돈이지만 여유돈으로 장기 투자할 수 있는 기업들을 발굴하고, 투자하고 있습니다.
    대표님의 책 [존리의 금융문맹 탈출]을 읽어보고 싶습니다.

    1. 존리 대표의 조언이 이미 알고 계신 개념을 꺠어나게 했네요! 적지만 여유자금으로 투자하고 계신다니, 훌륭하세요^^

  30. 요즘 코인,주식,부동산 열풍으로 벼락거지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 입니다.
    재테크 비법보다는 여유돈으로 존버하는게 최고의 나만의 재테크 비법입니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책을 받을수 있다면 보고 잘못된 소비를 투자로 바꾸고 싶네요

    1. 잘못된 소비를 자각하는 마음 자체가 이미 큰 시작이죠! 책 열독해서 벼락거지는 되지 말아요 우리!

  31. tls*** 댓글:

    26살에 직장생활을 하며 많은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특히 금융과 제테크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막상 시작하려니 많은 두려움과 실패가 무서워 생각만 하고 행동에 옴기지 못했습니다. 28살에 결혼하여 와이프와 함께 돈을 모으며 종잣돈 뭉치를 크게 불려 나가게 되었습니다. 주식시장에 언제 내가 투자를 할까 고민하던 참에 코로나 하락장에 분할 매수를 하여 주식을 하게 되었습니다. 운이 좋게 수익이 날 수 있었지만, 크게 느낄수 있었던 점은 꾸준함, 그리고 흔들리지 않는 신념과 꾸준히 장기투자가 직장인에게는 좋은 투자법인거 같다라는 생각입니다. 아내와 맞벌이를 하며 총 재산의 60프로는 주식을 보유하고 40프로는 현금성 자산을 보유중에 있습니다. 아직은 많이 모르는 것이 많습니다. 하지만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의 책을 통해 저가 한층 발전하여 가정에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저에게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의 책을 보내 주신다면 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1. 와! 열공의 노력의 느껴집니다. 차근차근 제대로 공부하시고 투자하시다니, 프로 부자급의 향기가 납니다. 부자 인생의 모멘텀이 될 수 있도록 존리 친필 사인이 담긴 책을 받을 수 있으시길 저희도 두손 모아 응원합니다.

  32. 개별 주식공부에 한계를 느껴서 연금저축 펀드에 ETF 상품을 재분배 하면서 안정적인 우상향 곡석을 그리는 완만한 투자를 하고있습니다. 복리의 최대 장점을 이용하고 장기투자를 목표로 두기때문에 재테크 비법이라고 할것도 크게없지만, 시간이 부자를 만들어 줄 꺼라고 생각합니다. ETF상품 특성상 변동성이 크지않아 크게 주식에 상승 하락을 신경쓰지않고 또한 연말정산으로 고정적인 수익률도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재테크를 할 수 있는 자금마련을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회사업무도 제대로 하려고 노력하죠.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책 받고 싶습니다.

    1. 안정적인 장기 투자로, 시간 부자까지 되셨군요! 재테크 비법 공유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