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조는 금속에 힘을 가하는 기계적 방법을 통해 일정한 모양을 만드는 금속 가공 방법으로 단조품은 조선, 풍력발전, 자동차 등에 쓰인다. 이러한 단조품의 양산 과정에 참여해 제품의 기획 단계부터 선급사의 공장 승인은 물론 단조품 검사까지 품질을 검증하고 시험하는 업무를 맡고 있는 순천단조공장 품질보증팀을 만났다.

고부가가치 단조품 생산에 주력
순천단조공장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선박엔진 부품에서 자동차 부품까지 다양하게 찍어낼 수 있는 곳이다.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단조사업에 뛰어든 회사가 순천단조공장으로 단조사업을 집약하기 위해 2016년 인천공장의 단조설비와 현대중공업 울산공장의 단조설비를 인수해 이곳으로 옮겨왔다.
“개발 완료 후 양산되는 제품을 검사하고 시험하는 것이 품질보증팀의 주 업무입니다. 고객들은 거래 공장이 어떤 품질의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다양한 선급기관의 인증을 먼저 받아야 하는데 그 과정의 업무를 품질보증팀이 전담하고 있지요.”
품질보증팀을 이끌고 있는 강영우 사우의 설명대로 인증이 완료된 후 생산된 제품들의 해당 규격들을 꼼꼼히 시험‧검사하고 제품이 고객에게 무사히 인도됐을 때 품질보증팀의 업무는 완료된다.
“인증을 받게 되면 규격의 샘플을 만들어 우리가 규정한프로세스의 테스트를 거치게 되는데 최종 점검하여 성능을 확인하는 단계까지 최대 3개월 정도 걸립니다. 아직은설비의 구축 단계라 제품 양산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지않지만 물량보다는 앞으로 어떤 고부가가치 강종을 만드느냐가 관건입니다.”
지금까지는 단조공장의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공장 승인업무가 주 업무였다면 앞으로 순천단조공장의 생산 제품이 될 조선용 단조품과 금형 공구강 제품에 대한 품질보증업무로 더욱 바빠질 전망이다.

최적화된 품질보증시스템 구축이 목표
순천단조사업이 시작된 2015년에는 2명만이 품질보증업무 파트에서 일했지만 현재 7명으로 늘었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가 활발한 생산활동이 이뤄지면 팀의 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이다. 강영우 사우는 그런 날이 빨리 오기를 희망한다.
“보다 전문적이고 완벽한 품질보증업무의 경쟁력을 위해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현재 저희 팀에서는 비파괴검사(UT) 자격증을 가진 직원들이 있습니다. 큰 제품을 만들면 내부 결함이나 불순물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으니 초음파 검사를 하게 되는데 이때 그 규격을 진단하는 자격증이 있어야 하죠. 제품의 상태에 따라 조건들이 워낙 많기 때문에 기술을 가진 사람들이 많을수록 팀의 경쟁력이 좋아지겠지요.”
새로운 시스템과 운영체계 속에서 하루속히 안정화를 찾고 보다 전문적인 업무를 위한 전산화에 노력을 기울이는품질보증팀. 순천단조공장의 비전 속에 자신들의 미래가있음을 강조하는 그들은 앞으로 단조공장에 맞는 최적화된 품질보증시스템을 빠른 시간 내에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제품 개발과 양산의 전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만큼 장인정신에 빛나는 꼼꼼함과 완벽함으로 현대제철의 단조품을 책임지겠다고 다짐하는 품질보증팀, 그들이활약할 순천단조공장의 성장에 귀추가 주목된다.

 

  Mini Interview  

“열심히 일하는 팀원들이 자랑스럽습니다”

강영우 사우
팀장으로서 앞으로도 항상 자신감을 갖고 당당하게 맡은 역할들을 소화해주길 바라며 격의 없이 서로 소통하며 오랫동안 함께 하길 바랍니다. 저희들은 순천단조공장과 함께성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