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회사 사우를 소개합니다
맡은 분야의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만학도의 꿈을 불태우며 박사과정을 수료한 인천공장의 오호동 사우를 소개합니다.


오호동 사우(인천공장 품질보증팀)

저는 품질보증팀에서 일하고 있으며 고철과 부자재 등의 분석 및 제품화 과정에서 환경에 적합한지 여부의 분석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배움이 깊지 않은 상태로 업무를 하다 보니 부족한 부분이 많아 공부를 하게 됐어요. 처음에는 순수하게 공부에 대한 욕구로 시작했는데 공부를 하면 할수록 제가 모르는 것이 많다는 것을 더 절감하게 되었고, 또 주변에서 분석 업무에 대해 질문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본격적으로 공부해야겠다고 결심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전문대 들어가 화학공학 분야를 전공했고 한국산업기술대학교 3학년에 편입해 만학도로 학사를 마쳤습니다. 지금은 대학원에서 생명화학공학을 전공한 후 같은 학교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한 상태입니다. 49세에 시작한 공부가 61세에 마무리가 됐네요. 힘도 들었지만 그만큼의 보람과 성취감이 있었습니다. 학위를 따야 진정한 보람을 느낄 수 있겠지만, 여기까지 오게 된 것도 스스로 대견합니다. 하지만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불가능했을 겁니다. 공부하고 싶도록 동기부여가 되었던 많은 후배님들의 질문과 응원, 또 같은 대학생으로서 힘을 준 아들과 딸이 있었고, 일과 공부에 전념할 수 있도록 배려해 준 아내의 내조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이제는 공부한 것을 잘 활용해 제가 맡고 있는 화학분석 분야에서 최고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배우고자 하는 많은 동료 또는 후배님들, 지치고 힘들어도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공부를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제가 공부한 지식과 정보를 나눌 준비가 되어 있으니 궁금한 것이 있으면 개의치 말고 언제든 저를 찾아주십시오.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이번 호의 ‘피플플러스’는 강성웅(인천공장 기자) 사우께서 추천해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