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우리의 삶이 타인의 삶에 얼마나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켰냐 하는 것입니다.”

넬슨 만델라는 1918년 남아프리카공화국 한 부족의 족장 아들로 태어나 변호사로서의 안락한 삶을 거부하고 백인 정권의 흑백차별 정책에 맞서 싸웠다. 그가 럭비월드컵을 통해 백인들의 동참을 이끌어낸 이야기는 영화 ‘인빅터스’로도 제작될 만큼 유명하다. 대통령에 취임한 만델라는 당시 대다수가 백인으로 구성된 자국 럭비팀 ‘스프링복스’와 영국의 경기에서 국민(흑인)들이 상대팀을 응원하는 것을 보고 무엇보다 스포츠를 통해 국민들의 마음을 하나로 연결해야겠다고 결심한다. 1995년 럭비월드컵 남아공 개최를 이끌어낸 만델라는 자국 대표팀 스프링복스의 주장을 초대해 1년 뒤 열리는 남아공 럭비 월드컵에서 우승을 해달라고 제안을 한다. 그 누구도 믿지 않았고 불가능이라 여겨졌던 우승. 최약체팀이었던 남아공 대표팀은 흑백 구분 없이 하나된 4천 3백만 국민의 응원 속에서 결국 영광의 우승을 차지한다. 이 날의 경기는 흑과 백이 하나되는 역사적인 사건으로 기록되었다.
과거에 매달리기보다 미래를 함께 꿈꾸는 화합의 길로 나서자는 만델라의 설득은 진실했고, 그의 진실함은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럭비의 우승뿐 아니라 사회 곳곳에서 감동의 성과를 가져왔다. 소통과 공감이 중요한 21세기, 만델라의 위대한 업적과 정신은 남아공뿐만이 아니라 세계인 모두에게 소중한 유산이 되었다.

  만델라의 성공 포인트  

1. 명확한 통찰력
리더는 명확하고 통찰력있는 비전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27년간 감옥에 갇혔다가 풀려난 만델라는 아파르트헤이트(남아프리카공화국의 인종차별정책) 철폐, 남아공 개혁, 흑백과 유색인종이 어울려 사는 무지개 국가 등의 비전을 내세웠다. 국민들의 참여와 효율적인 과거 청산이 더해져 만델라의 비전은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2. 포용력
만델라는 권한위임에 능했고 포용력이 있었다. 단호하면서도 치밀했고 흑인 정치인들을 잘 아울렀다. 또한 스스로 위험을 무릅쓰고 백인 정부와의 협상에 나서 프레데릭 데 클레르크 대통령을 설득했고 혈기왕성한 무장투쟁 세력을 달래 흑백 인종의 화합을 이뤄냈다.


3. 소통기술
소통기술은 리더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덕목이다. 만델라는 언론과의 기자회견이나 인터뷰를 통해 국정의 성과와 문제점들을 국민들에게 설명했고, 잘못된 비판이나 왜곡된 보도에는 단호하게 대처했다. 만델라는 세계 최장기 복역을 한 자유투사이자 노벨평화상 수상자라는 국제적지명도를 적극 활용해, 생의 마지막순간까지 남아공뿐만 아니라 아프리카와 지구촌의 평화와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