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하용(인천공장 사내기자)

스마트폰이 나온 지도 벌써 10년 정도가 흘렀네요. ‘급변하는 시대’라는 말로도 설명이 부족할 만큼 빠르게 변하는 시대입니다. 「쇠부리토크」는 오랜 시간 아날로그 감성 충만한 종이 사보의 모습으로 꿋꿋하게 잘 버텨주었지요. 1065호부터 완전히 디지털 사보로 변모한 「쇠부리토크」는 임직원 누구나 갖고 있는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사 내용이나 사진을 확대해서 볼 수 있어서 편리하고, 좋아하는 기사에 댓글도 달고 SNS 공유 기능까지 있어서 ‘참 스마트한 사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제는 사외에서도 「쇠부리토크」를 볼 수 있으니 소식지로서의 기능이 업그레이드된 셈이죠.

 

「쇠부리토크」는 스마트앱 어워드 최우수상을 탔을 만큼 뛰어난 앱이라 크게 미흡한 부분이 보이지는 않습니다. 다만 과거의 종이 「쇠부리토크」를 늘 무심코 집었던 것처럼 디지털 「쇠부리토크」도 습관적으로 보게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게 되려면 기사를 어느 정도 읽어야 풀 수 있는 퀴즈를 출제하고, 퀴즈를 맞췄을 때는 지금보다 더 좋은 선물을 주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식사 메뉴는 사무직, 현장직 할 것 없이 사우들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인만큼 ‘식단’ 섹션이 생긴다면 더 자주 보게 되는 「쇠부리토크」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유하용 기자님, 당근과 채찍에 감사드립니다. 제안하신 퀴즈 출제 방식은 사우들이 디지털 「쇠부리토크」를 자주 보게 하는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쇠부리토크」에 식사 메뉴를 소개하는 건 저희도 많이 고민한 부분인데요, 다시 한번 논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식사 메뉴는 최고의 관심사 중 하나니까요.

 


안종욱(포항공장 사내기자)

「쇠부리토크」가 디지털로 진화하면서 이제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어서 참 좋습니다. 지난호에서 현대제철 레드엔젤스 장슬기 선수의 인터뷰를 흥미롭게 봤습니다. 종이 사보로는 만날 수 없는 생생함이 있어서 좋았어요. 이런 식으로 「쇠부리토크」를 통해 안전문화 의식을 고취시켜주는 동영상 시리즈를 배포하면 사우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맛집이나 여행지를 소개해서 사우들에게 재충전의 기회를 선사하는 것도 좋겠지요.

한편으로 「쇠부리토크」가 사우들에게 우리 회사를 더 잘 알리는 통로 역할을 해주었으면 합니다. 각 공장의 생산품은 알지만 현대제철이 어떤 제품을 생산해서 우리나라 산업에 얼마나 많은 기여를 하는지 잘 모르는 사우들도 있거든요. 이런 소식을 전달하면 회사에 대한 사우들의 자부심이 더 높아지겠지요.

이제 남은 과제는 더 많은 사우들에게 「쇠부리토크」를 알리는 작업입니다. 저는 현대제철 사우 모두가 이용하는 ‘스틸로’를 활용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스틸로의 가장 첫 번째 화면에 「쇠부리토크」가 발행되었다는 소식을 띄우면 사우 모두가 자연스럽게 「쇠부리토크」를 인지하고 더 많이 보게 되겠지요. 디지털 「쇠부리토크」 발행을 축하드리며 저희 사내 기자들도 새로운 마음으로 회사와 사우들의 소식을 발굴하고 전달하겠습니다.

 안종욱 기자님, 좋은 말씀 많이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쇠부리토크」 편집에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사내 인트라넷(스틸로)’는 가장 많은 사우들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쇠부리토크」를 알릴 수 있는 방법이 되겠군요. 스틸로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이현승(당진제철소 사내기자)

「쇠부리토크」의 사용 환경이 핸드폰으로 보기 편하고 간편한 것 같아 좋습니다. 디지털로 새롭게 태어나면서 많은 노력을 하신 것 같아요. 그런데 지난 호 ‘틀린 그림 찾기’의 일부 사진이 잘려서 보이는 현상이 있었어요. 또 스크롤을 내리면서 기사를 다 보고 난 다음 ‘연관 기사’가 뜨지 않아서 다시 상단으로 거슬러 올라가서 ‘메뉴’를 누르고 다른 기사를 찾아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런 문제만 해결하면 더 훌륭한 「쇠부리토크」가 될 것 같습니다.

이현승 기자님,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대로 한 기사를 보고 난 다음 다른 기사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연관 기사’를 제공하는 환경을 곧 구축할 예정입니다. 더 직관적으로 사용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한정욱 (순천공장 사내기자)

종이 사보 형태의 「쇠부리토크」는 아무래도 보는 사우들이 국한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쇠부리토크」는 사우 누구나 볼 수 있어 좋습니다. 새로운 「쇠부리토크」를 만드시느라 고생 많이 하신 흔적이 곳곳에서 보입니다. 문제는 ‘홍보’인 것 같아요. 현재는 메일을 통해서 「쇠부리토크」가 발행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 저희 사우들, 특히 현장직 같은 경우는 메일을 자주 확인하지 않다 보니 「쇠부리토크」가 나왔는지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까는 것도 숙제고요.

메일보다는 사우 모두가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을 이용하면 「쇠부리토크」를 더 효율적으로 알릴 수 있다고 봅니다. 문자 메시지는 사우 대부분이 열어보니까요. ‘이번에 새로운 호가 발행되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는 내용을 문자로 보내주면 더 많은 사우가 「쇠부리토크」에 참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디지털 「쇠부리토크」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한정욱 기자님, 격려 감사합니다. 저희도 새로운 「쇠부리토크」를 더 많은 사우들과 나눌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현재 「쇠부리토크」는 문자 대신 ‘푸시 메시지’ 기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쇠부리토크」가 처음 디지털로 발행될 때 「쇠부리토크」 앱을 까신 사우들에게 ‘리뉴얼 이벤트’를 알리는 푸시 메시지를 보낸 바 있지요. 현재는 안드로이드 폰에 푸시 메시지를 보낼 수 있고 6월부터는 아이폰에도 푸시 메시지를 보낼 수 있게 됩니다. 더 많은 사우들과 「쇠부리토크」를 공유할 수 있는 방법, 계속 찾아보고 시도하겠습니다.

 

  • 우리 사내기자님들 멋지십니다.
    아~~~옛날이여~~
    옛날이 그립네요!
    디지털 시대가 아닌 종이 시절에
    나비처럼 날아와 벌처럼 화끈하게 쏘던 때가 ~~~
    제철 사우님들^^
    쇠부리토크를 많이 많이 사랑 해주세요!
    아주 많이 많이 사랑해도 괜찮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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