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애사심이 혁신을 이끈다

순천공장 표면처리개발2팀 사우들과의 대담

변화의 시대, 혁신은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기업 생존에 꼭 필요한 조건이자 지속가능성장의 동력이기 때문이다. ‘혁신은 작고 사소한 변화에서 시작된다’는 생각으로 일상 속에서 혁신을 실천 중인 순천공장 표면처리개발2팀 3명의 사우를 만났다.

Q. 혁신은 왜 필요할까?
선희구 사우 혁신은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준비입니다. 혁신을 통한 업무효율 제고는 회사의 이익 창출, 곧 생존과 직결되니까요. 가끔 ‘지금도 충분히 잘 하고 있는데, 왜 혁신이 필요할까?’ 라는 의심이 들 때가 있어요. 지금 현재가 편하다고, 혁신이 어렵고 힘들어서 외면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기업이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도태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권응린 사우 맞습니다. 혁신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무한 경쟁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요조건이 됐습니다. 때문에 구성원 모두가 혁신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나 자신부터 변하는 겁니다. 혁신은 혼자만의 힘으로 이뤄낼 수 없고, 구성원 한 명, 한 명의 노력이 더해질 때 비로소 성공에 다다를 수 있으니까요.
정방식 사우 변화나 혁신은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주 작고 사소한 업무 혁신부터 하나씩 실천해 나가다 보면, 회사 전체의 혁신도 가능해진다고 믿어요. 혁신이란 결국 작은 변화에서 큰 변화로 나아가는 과정이니까요. 이를 통해 나의 성장과 회사의 성장이 실현되는 것이기도 하구요.

Q. 내가 경험했던 혁신의 사례는?
선희구 사우 1998년 순천공장에 연구소가 설립되었을 때, 저는 열처리 시뮬레이션 장비 운영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당시 급랭 열처리 장비가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는데, 기존 장비는 기능적인 한계가 있었고 장비를 새로 들이기엔 비용적으로 문제가 있었습니다. 저는 포기하지 않고 급랭을 가능하게 하는 ‘물 스프레이 분사장비’ 개발에 도전했습니다. 4~5개월 간 각고의 노력을 거듭한 결과, 새로운 냉각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어요. ‘하면 된다’는 생각이 혁신의 동력임을 체감한 셈이죠.
정방식 사우 ‘일하고 싶은 회사 만들기’와 같은 긍정적인 기업문화의 확산도 혁신의 출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나 업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면 아무래도 구성원들은 자신의 회사를 더 좋은 방향으로 발전시키고 싶을 테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도 잘잘못을 가리는 것 보다 머리를 맞대고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게 되겠죠. 이러한 문화가 제대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구성원간 배려하는 소통의 문화가 확산되어야 할 것입니다.
권응린 사우 특별한 사례라기보다는 제 경험에서 나온건데, 장비가 고장 났을 때 누가 와서 고쳐주기만을 기다리기보다 내가 직접 고칠 수 있을 정도의 지식과 경험을 갖춘다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전에도 이랬으니까’라는 생각보다 ‘내가 만족할 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동료들에게 제공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일하면 그 결과는 달라질 수 밖에 없을 겁니다. 혁신은 스스로 자기 일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과감하게 실행할 때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혁신을 과감히 실천하기 위한 조건은?
정방식 사우 강력한 의지로 변화를 주도하되 지치지 않고 실행하는 게 혁신의 우선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혁신이란 하나의 목표를 향해 꾸준히 나아가야 하는 일이니까요. 또한 추상적인 목표보다는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행동강령을 먼저 정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성공들이 모여 큰 변화로 이어질 수 있으니까요.
권응린 사우 업무를 진행할 때, 매뉴얼에 무조건 따르기보다는 ‘이게 맞나?’ 끊임없이 질문해보고, 개선하기 위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합니다. 변화하는 환경이나 새로운 장비에 맞춰서 다시 점검하고 재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죠. 끊임없이 질문하고 점검하고 재확인하는 노력이 성공적인 혁신을 이끌어낸다고 생각합니다.
선희구 사우 먼저 소통을 통한 공감대를 형성해야 합니다. 그 이후 현재 진행하고 있는 업무에 대한 과감한 변화를 시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틀에 박힌 대로 따라가다 보면 현상유지 이상의 효과를 낼 수 없습니다. 구성원의 공감과 협력을 토대로 과감하게 도전할 때, 새로운 것을 발견할 수 있고 업무효율이나 성취감도 제고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비전 달성과 혁신의 상관관계는?
선희구 사우 비전은 우리회사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이자 미래의 꿈입니다. 혁신은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필요조건이고요. ‘철, 그 이상의 가치창조’는 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1퍼센트의 생각 차이 혹은 관점의 차이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권응린 사우 나로부터의 변화가 혁신의 출발이라면, 우리 모두의 변화는 비전 달성의 근간입니다. 모두의 변화를 위해서는 대화하고 소통하며 공감하는 문화가 먼저 뿌리를 내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방식 사우 결론을 내리자면 혁신은 결국 회사에 대한 애정에서 발현되는 것 같습니다. 회사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과 일에 대한 만족, 성취감도 제고되는 것이니까요. 우리의 비전 달성 역시 구성원 모두가 한 마음으로 혁신을 실천할 때 가능해진다고 봅니다. 모두가 애사심을 갖고 똘똘 뭉쳐 일 할 때, 우리가 필요한 혁신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Mini Interview  

“회사 일이 곧 내 일이라는 생각이 혁신의 출발점이다”
권응린 사우  순천공장 표면처리개발2팀
저는 회사 일이 곧 내 일이며 나의 발전이 회사의 발전을 가져온다는 생각으로 일해왔습니다. 적극적인 자세로 변화에 적응하고, 누가 시키지 않아도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를 개선해 효율을 높이려 노력했구요. 앞으로도 지금처럼 ‘내가 변해야 회사의 혁신도 가능하다’는 생각으로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함께 소통하고 공감할 때 혁신의 시너지도 올라간다”
선희구 사우  순천공장 표면처리개발2팀
혁신은 동료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면서 팀워크를 탄탄하게 쌓아나가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야 혁신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회사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을 테니까요. 올해도 열린 마음으로 동료들과 소통하는데 주력하겠습니다.

“혁신은 현재를 개선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다”
정방식 사우 순천공장 표면처리개발2팀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변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와 반드시 실행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동료들과 업무 지식, 최신 정보, 창의적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서로 혁신을 독려하는 것도 중요하구요. 올해는 팀에 새로운 분들이 많이 합류했는데 그런 과정을 통해 서로 협력하고 시너지를 높이며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한 해를 보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