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볕 따뜻하던 어느 봄날의 선물
가스관리팀 박명성 사우에게 지난겨울은 평생 잊지 못할 뜻깊은 시간이었다. 2018년 11월에 진행된 ‘2018 에너지대상’에서 국무총리 표창 수상이라는 큰 영예를 안은 것. 묵묵히 맡은 바 업무를 수행하며 에너지 관리에 힘쓴 성과를 인정받아 에너지효율 향상과 신생에너지 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수여하는 상을 받게 됐다.
수상으로 화제의 사우로 등극한 그를 위해 「쇠부리토크」에서 마련한 특별한 변신 이벤트 메이크오버 촬영에서 박명성 사우는 연신 쑥스러워하면서도 즐거워했다.
“회사에 들어오고 좋은 일들이 많이 생겼어요. 여러 사우가 도와준 덕분에 큰 상도 받게 됐고, 이런 특별한 경험도 하게 됐으니까요.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이번 촬영은 드라마 ‘도깨비’ 주인공인 공유의 멋진 패션을 콘셉트로 당진시의 천주교 성지 합덕성당에서 진행됐다. 주인공의 가장 상징적인 스타일이었던 긴 재킷, 니트 패션을 비롯해 재킷과 조끼, 팬츠로 구성된 스리피스 수트( three-piece suit ), 분위기 있는 트렌치코트 룩(trench coat look) 등 3가지 스타일이 연출됐다. 박명성 사우의 패션 소화 능력에 촬영장 곳곳에서 들려오는 ‘오 멋있어요!, 좋은데요~’ 하는 칭찬 섞인 탄성이 흘러나왔고, 모델 못지않은 멋진 사진이 완성되었다.
인터뷰를 통해서 알게 된 박명성 사우에게 이번 촬영은 ‘중간만 하자’는 삶의 원칙을 실천하는 과정 중 하나였다. 하지만 그에게 ‘중간’은 상당히 높은 수준의 그것이었다. 당진제철소의 ‘공유’와 함께한 인터뷰를 지금부터 소개한다.
Q. 오늘 새로운 재능을 찾으신 것 같아요. 촬영이 어떠셨나요?
숨은 재능이요? 결혼 후에 처음으로 찍어보는 연출 사진인데 칭찬해 주시니 놀랍네요. ‘와 내가 이렇게 대접을 받아도 되나?’ 할 정도로 평범한 저를 이렇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하고 기분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Q. 평소에 어떤 스타일을 즐겨 입나요?
편하게 입고 다니는 스타일입니다. 등산복, 캐주얼, 청바지에 니트를 입고 다니는 편입이에요. 보통의 40대 아저씨들이 입고 다니는 패션이죠.
Q. 요즘 즐기는 취미 활동은 무엇인가요?
운동을 좋아하는 편이예요. 운동을 많이 한다고 아내가 조금 불만이 있을 정도로 축구, 배드민턴을 좋아합니다. 요즘 들어서는 음악도 많이 좋아해 노래를 부르기도 합니다. 애창곡은 폴 킴의 ‘초록빛’이에요. 제가 교대 근무를 하고 있어서 근무 외 낮 시간에 취미 활동을 주로 하고 저녁 시간은 가족과 함께 합니다.
Q. 삶의 원칙은 무엇인가요?
‘모든 일에 중간만 하자’는 것이 제 삶의 원칙입니다. 주위에서는 열심히 생활한다고 하지만 사실 저는 일과 가정, 여가 활동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 있게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것을 실천하며 살고 있을 뿐입니다.
Q. 표창장은 어떻게 받게 되었나요?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실제 업무에 적용해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하고 업무 효율을 향상하는 공적이 있는 사람에게 주는 상이에요. 회사 입사 후 지금까지 가스관리팀에서 어떤 과정을 통해 에너지 업무 효율화를 수행했는지를 정리하고 제출해서 국무총리상을 받게 됐습니다. 물론 저 혼자 한 것은 아니고요. 동료들이 많이 도와줘서 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Q. 사우님께 ‘현대제철’이란 어떤 의미인가요?
행운이라고 할까요? 복권 당첨 같은 좋은 기회를 준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이전 회사에서는 너무 어릴 때부터 직장 생활을 시작해서 그럴 수도 있지만, 이기심을 가졌던 것 같아요. 그래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었죠. 현대제철에 오면서 잘못했던 부분들은 고치고 동료들과 협력해서 좋은 결과를 내려고 노력했어요. 덕분에 많은 칭찬과 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처럼 특별한 경험도 할 수 있도록 해주고 매우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Q. 사우님의 꿈은 무엇인가요?
젊은 시절에는 큰 꿈이 없었던 것 같아요. 나이가 들면서 오히려 이루고 싶은 것들 삶에 대한 욕심이 더 생깁니다. 일에 대한 성취도 커져서 주변 동료들과 함께 좋은 성공 사례들을 만들고 싶습니다.
가장 매력적이 박명성 사우의 스타일은 어떤 룩일까요?
댓글로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현대제철 아이언맨 응원합니다 !!!
현대제철을 항상 응원합니다 !!!
현대제철 아이언맨 응원합니다 !!!
자기맡은바일을 묵묵히 하다보면 좋은날이 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