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에 새 숨결을 불어넣다
우드펜 장인 당진제철소 김철호 사우

 

당진시 송악읍 기지시리의 축사 뒤편 산속 길…. 정확한 주소도 없이 소나무가 가득한 비포장 도로를 따라 들어가면 멋진 경치와 함께 자그마한 집이 나온다.
당진제철소의 김철호 사우가 틈만 나면 찾는다는 이곳이 바로 우드펜을 직접 만드는 틀못 공방이다.

숨은 요새 같은 이곳은 김철호 사우의 목공 놀이터. 능숙한 솜씨로 우드펜을 뚝딱 만들어 내놓는 그의 내공은 단순한 취미활동 그 이상이었다. 나무를 깎고 다듬고 칠하고 세긴 뒤 그 안에 펜 심을 넣어 완성한 우드펜. 정성과 감각이 어우러진 펜은 실용성도 꽤 높아 보였다. 실제로 손끝 야문 김철호 사우의 손을 거친 우드펜은 전문 판매 제품 못지않아 특히 지인들에게 인기가 높다.

 

INTERVIEW
김철호 사우의 아주 특별한 취미활동 ‘우드펜 만들기’

 

Q1
현대제철에서 하는 일은?

 

당진제철소 후판1부에서 안전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사우들이 퇴직할 때까지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2
우드펜 만들기는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한 2~3년 전에 가구를 만들었어요. 책장, 거실장, 주방 장식장 등 나무로 가구들을 많이 만들었거든요. 워낙 꼼꼼하고 눈썰미가 있는 편이라서 무언가를 만드는 일에 관심이 많았어요. 그런데 열연2부의 서용진 사우가 우드펜을 만들고 있더라고요. 같이 만들어보고 싶어서 물어보니, 이 공방에서 배우고 있다고 해서 함께 시작하게 됐습니다.

Q3
우드펜 만들기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우드펜을 만드는 과정, 완성했을 때의 성취감 이런 것이 좋거든요. 또 나무에 생명을 불어 넣어준다는 것이 참 매력적이더군요. 만들어서 주변 지인들에게 선물을 주면 굉장히 좋아하고 그래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Q4
우드펜을 만들어서 어떻게 활용하시나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펜이잖아요? 그래서 정성스러운 선물이 필요할 때 주변 지인들에게 선물하고 있습니다. 선물을 받았던 지인분들이 또 본인 지인들께 선물하고 싶다고 주문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가끔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Q5
특별한 계획이 있다던데, 어떤 계획인가요?

 

작년에 손녀가 태어났습니다. 그래서 5월 돌잔치를 앞두고 있는데요. 지인들 오시면 선물하려고 우드펜을 100개 정도 만들 계획입니다. 현재 50개 정도를 만들었고, 나머지는 작업 중에 있습니다.

 

Q6
취미활동에 대한 가족들의 반응은?

 

아내에게 주면 ‘잘 만들었다. 어우~ 정말 예술이다’ 하면서 좋아하고요. 뭔가 소비하는 취미가 아니고 만들어서 가져다주니까 반기고 있습니다. 집안의 경조사에도 좋은 선물로 활용할 수 있어서 가족들의 반응은 아주 좋습니다.

Q7
현대제철 직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업무가 바쁘지만, 자기가 잘하고 좋아하는 취미 활동을 찾는다면 삶이 더 풍성해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지금 서용진 사우와 함께 ‘우드펜 동호회’를 만들기 위해 회원을 모집 중입니다. 사우들이 가입해서 자기만의 펜을 만들 수 있는 취미생활을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나만의 우드펜 만들기(화살표를 눌러서 확인하세요)

 

 함께 만들어요! 우드펜 동호회

김철호 사우의 우드펜 만들기를 추천한 지인은 바로 동갑내기 친구인 서용진 사우(당진제철소 열연2부, 사진 오른쪽)이다.
김철호 사우보다 앞서 경기도 용인의 공방을 개인적으로 찾아가 우드펜 만들기를 배웠다는 서용진 사우는 최근 목각인형 등의 작품을 만들어 미술관에 제공하는 등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두 사람은 당진제철소 사우들을 대상으로 ‘우드펜 동호회’를 계획하고 현재 회원 모집 중이다. 자연 속에서 나무로 멋진 자신만의 펜을 만들고 싶은 현대제철 사우라면 신청해 볼 것!

문의 김철호(당진제철소 후판1부) choulhokim@hyundai-steel.com

 

  • 서울 직원들도 가입되나요?
    작업실이 용인이면 가까워서…궁금합니다~

    0
  • 선배님 저도 배우고 싶읍니다..찾아뵙고 문의 드리겠읍니다..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일 만 가득하셔요….감사합니다.

    0
  • h2k*** 댓글:

    김철호계장님 짱 멋있어요^^
    실물이 훨씬 나아요~^^

    0
  • osc*** 댓글:

    기사 잘 읽었습니다
    다음 기사도 기대 할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