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예방 안전산타’로 변신한 사우들이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에게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선물하고자 나섰다. 매서운 겨울바람에도 따뜻한 마음이 가득했던 현장을 소개한다.
‘화재예방 안전산타’의 아름다운 선행
2016년 12월부터 매달 순천, 포항, 인천공장 노동조합지회 사우들이 각 지역사회의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화재예방 안전산타’가 되어 색다른 봉사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화재, 난방, 위생 등 주거 안전에 무방비 상태로 놓인 취약계층에게 화재예방 및 방한시설을 직접 설치해주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따뜻한 겨울나기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 “이번 기회에 재능기부 차원에서 저희가 잘하는 것을 도와드릴 수 있게 되어 더 특별한 일이죠. 후원금을 모으고 전달하는 것도 좋지만, 직접 찾아 뵙고 불편한 점을 고쳐드리니 더욱 의미 있는 것 같습니다.”
포항공장 부지회장을 맡고 있는 이동기 사우는 이번 지원을 통해 이웃들이 더욱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게 되었다며 소감을 전했다.
이번 봉사활동은 가정용 스프레이 소화기, 가스밸브 자동차단기, 단독 경보형 화재감지기를 비롯해 창호 외풍방지재 등 사전에 각 가정에 필요한 시설과 물품을 세심하게 파악하여 가구별로 맞춤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 됐다. 화재예방 안전산타 봉사활동에 참여한 사우들은 “단순히 물품 지원이나 후원금 전달이 아닌, 내 집에 설치한다는 마음으로 도울 수 있어 뜻 깊은 시간이 됐다”고 입을 모았다.
훈훈함이 꽃피는 마을
포항과 순천에서는 지난 1월 19일과 24일, 각각 화재예방 안전산타 봉사활동이 진행됐다. 가구별로 준비된 물품들을 하나하나 챙긴 노동조합지회 사우들은 조를 나누어 각 가구들을 방문했다. 집 창틀이 틀어져 겨울바람이 그대로 들어오는 등 사우들이 방문한 집들은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상태였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사우들은 기존 틈새에 붙어 있던 오래된 우레탄을 일일이 깨끗하게 걷어내고 스티로폼으로 단단하게 막은 후 실리콘으로 마무리했다. 사우들은 전문가 같은 동료의 솜씨를 칭찬하기로 하고 서로 도와가며 어르신들의 집을 수리해나갔다. 어르신들 역시 내 집처럼 꼼꼼히 손보는 사우들의 정성에 따뜻해질 집을 한껏 기대하는 분위기였다. 사우들은 어르신들께 스프레이 소화기 사용법을 알려드리기도 했고 또 공사가 끝날 때까지 틈틈이 말벗을 해드리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 밖에도 여러 가정을 방문한 사우들은 단독 경보형 감지기와 LED등, 가스밸브 자동차단기 설치작업을 이어갔다. 사우들은 장애인이 살고 있는 집 주방에 가스밸브 자동차단기를 설치하며 작동법까지 하나하나 친절하게 설명해주기도 했다.
봉사에 참가한 사우들은 “안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설들을 설치해 드리게 되어 정말 기쁘다”며 “앞으로 우리의 이웃들이 더욱 안전하고 따뜻한 환경에서 편하게 지낼수 있기를 바란다”고 봉사활동의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순천공장 진성규 사우는 “유난히 추운 올 겨울,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고 소감을 전했다. 화재예방 안전산타의 활약이 돋보이는 1월, H-USR의 아름다운 선행으로 훈훈함이 더해진 시간이었다.
Mini Interview
“진정성 있는 봉사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김용수 사우
포항공장 지회장
화재예방 안전산타 활동을 통해 봉사활동에도 ‘소통’이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각 가정마다 무엇이 필요한지 사전에 소통하고 파악한 게 큰 도움이 됐어요. 꼭 필요한 것을 도와드리니 다들 만족해하시고 고마워하셨습니다. 앞으로도 진정성 있는 봉사활동을 펼칠 계획입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 주셔서 큰 힘이 됐습니다.”
김상명 사우
순천공장 부지회장
어르신들이 환히 웃는 모습을 보니 큰 보람을 느낍니다. 마당에 고인 물이 꽁꽁 얼 정도로 추운 날씨였는데 저희의 노력이 어르신들이 따뜻한 겨울을 나는 데 보탬이 되어 다행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가족과 함께 다시 와서 집안 대청소를 해드리고 싶습니다.
“마음을 다잡는 신선한 자극이었습니다.”
김판곤 사우
순천공장
이곳에 와보니 시골에 혼자 계신 어머님이 생각났습니다. 어머니께서 살고 계신 집이라는 마음으로 정성껏 도와드렸습니다. 이런저런 말벗도 해드리며 저도 덩달아 마음이 따뜻해졌습니다. 더 많은 사우들이 봉사활동에 동참해 보람되고 훈훈한 이 느낌을 가져갔으면 합니다.
H-USR이란? H-USR(Union Social Responsibility : 노동조합의 사회적 책임)은 노동조합의 봉사활동 문화 확산을 통해 노동조합의 사회적 책임 이미지를 창출하고 조직 내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H-USR DAY는 노동조합 간부가 중심이 되어 추진되는 봉사활동으로 인천, 포항, 순천 노동조합에서 자발적으로 참여의사를 밝혀 실시되고 있다. 2016년 12월부터 2017년 5월까지 각 사업장 일대에서 매월 1회 실시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