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는 12월 5일 임직원들이 시·공간적 제약 없이 당진제철소를 견학할 수 있는 ‘메타버스 사업장’을 오픈했다.
이번 메타버스 사업장은 국내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 ‘ZEP’ 내에 구현했는데, 많은 인원이 접속해도 무관하고 웹 기반으로 운영돼 별도의 설치가 필요 없기 때문에 회사 임직원은 누구나 접속해 당진제철소를 자유롭게 이동하며 제철 공정에 대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위 이미지 클릭 시 접속 가능합니다.)
메타버스 사업장 시작 지점(항만 앞) 화면
메타버스 사업장에 접속하면 사용자들은 자신의 아바타를 이동시켜 각 공정을 경험하게 되는데, 건물 안으로 들어가면 실제 공정 영상을 시청하며 생동감 있게 현장을 느낄 수 있고 설명카드를 통해 이론적 지식을 습득할 수도 있다.
또한 광활한 당진제철소의 특성상 먼 거리에 있는 공정을 견학하기 위한 편의 기능으로 순간 이동이 가능한 ‘이동 탭’ 기능을 추가했고 사용자가 원하는 공장을 클릭하면 해당 건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설정했다. 이동 속도와는 별도로 ‘탑승 탭’을 이용해 원하는 자동차나 자전거 등 사용자가 원하는 이동 수단을 타고 당진제철소 내를 이동할 수 있는 재미 요소도 더했다.
열연공장 내부 화면
연속주조 공정 설명 카드 화면
이에 더해, 공정별 설명 카드에는 영문 버전을 추가해 국내 사업장 견학 기회가 부족했던 해외법인 직원과 현지 채용인들이 언제든지 해당 공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 추후 메타버스 사업장 내 곳곳에 영문 버전의 안내문을 추가해 해외 사용자의 편의를 확대할 예정이다.
향후 회사는 당진제철소 메타버스 사업장의 활용도를 검토하여 다른 사업장에 대하여도 메타버스 공간을 구축할 수 있도록 검토할 예정이다.
한편, 회사는 당진제철소 메타버스 사업장 오픈을 축하하는 의미에서 임직원을 대상으로 12월 5일부터 12월 18일까지 14일간 이벤트를 실시한다. 첫 번째는 ‘포토존 인증샷’ 이벤트로 공장 내 숨겨둔 포토존 3곳 중 1곳을 찾아 스크린샷을 찍어 ‘업로드’ 창을 눌러 정보를 입력하면 참여가 완료되며, 두 번째는 ‘퀴즈 풀이’ 이벤트로 메타버스 사업장 시작 지점(항만 앞)에서 ‘Quiz’ 창을 눌러 고득점으로 퀴즈를 완료하면 자동으로 참여가 완료된다.
메타버스 사업장 화이팅
당진제철소 메타버스사업장오픈 축하드려요
저도 한번해봤는데 신기하네요ㅎㅎ
자연스럽게 제철소에 관심이 더 가겠어요!
현대제철 항상 응원합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