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감시단이 되어 든든하게 지켜드립니다
냉연안전환경팀 이건우 사우

“저 자신이 사우분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안전관리자라는 것 자체가 굉장히 보람됩니다.”
순천공장의 무사고, 무재해를 위해 작은 부분의 관리부터 사우분들과의 의사소통까지 매일 안전한 환경을 가꾸기 위해 애쓰는 든든한 안전지킴이 이건우 사우.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을 위해 노력하는 냉연안전환경팀 이건우 사우를 만나러 출발해보자.

더 안전한 내일을 위한 보이지 않는 손길
공장에서는 많은 사우들이 커다란 기계를 다루며 일을 하므로 늘 안전사고의 위험이 끊이지 않는다. 자칫 한순간에 방심이나 부주의가 큰 사고로 연결될 수 있는 공장 현장에서 안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안전한 환경에서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누군가가 안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감독하고 관리해주는 덕분이다. 그리고 그 주인공이 바로 냉연안전환경팀 이건우 사우다.

“순천공장에서 하루 6시간씩 작업장을 돌아보며 문제점은 없는지 작업환경은 안전한지 체크하고 있어요. 한순간만 방심하면 위험천만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늘 온 신경을 기울여야 해요.”

 

 

아침에 출근하면 가장 먼저 그날 공장에서 작업할 업체들이 제출하는 ‘작업허가서’를 살펴보는 일로 시작한다. 하루 15~20개 정도의 작업허가서를 체크하는데 여기에는 위험과 관련한 모든 요소들 가령 낙하, 질식, 화재 등의 항목들이 표시되어 있다. 빠진 항목은 추가로 채워주고 어떤 작업을 하는지 알아본 뒤 위험한 요소는 없는지 이야기하고 위험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미리 공지를 하기도 한다. 이후에는 공장 순찰 시간이다. 모든 현장을 돌며 안전 지침을 잘 지키고 있는지 현장 상황을 체크하고 관리자들과 면담을 하며 어느 라인에서 어떤 작업이 진행되고 있고, 준비가 안 되어 있는 부분은 없는지 일일이 확인작업을 거친다. 격주에 한 번은 협력업체 사우들까지 모두 모아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위험 요소들을 알려주고 현장에서 조심해야 할 부분 등에 대해 조언을 하기도 한다. 이렇게 작업을 계획하는 일에서부터 교육, 현장감독까지 세 단계에 걸친 절차를 거쳐나가기에 오늘도 안전하게 공장은 돌아갈 수 있는 것이다.

 

 

안전 관리는 쉽게 눈에 띄는 분야는 아니다. 혹시 발생할지도 모르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내기 위해 끊임없이 관심을 기울이고 여러 명의 사우들을 대상으로 모니터링하는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공장에서 일하는 사우들을 일일이 챙겨야 하기 때문에 때로는 어려움에 부딪히기도 한다.

 

“업무 특성상 저보다 나이가 많거나 혹은 아버지 연배 되시는 분들에게 잘못된 부분에 대한 시정조치를 요청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이 때 매우 예의 바르게 이야기를 전달 드리려고 조심하지만 감정적으로 기분이 상하지는 않으실까 염려가 되고 죄송한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도 대부분 업무에 대한 부분이라 잘 이해해 주셔서 다행입니다.”

 

반면 매일 공장 전체를 돌며 일하기 때문에 다양한 사우들과 알게 되고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점은 장점이다. 누구보다 바쁘게 움직이며 사람들을 만나는 일의 특성 덕분에 누구보다 넓은 인맥을 보유하게 되었다는 점이 든든하다.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현장에서 위험한 작업을 하는 사우들이 많기 때문에 위험천만한 상황이 수시로 벌어진다. 사우들은 자신의 작업만 생각하기 때문에 주변에 도사리고 있는 위험 요소들을 알아차리지 못하거나 안전 수칙을 세심하게 살피지 못해 문제가 벌어지기도 한다.

“얼마 전 현장을 도는데 배에서 유성페인트로 도색을 하고 계시는 분이 있었어요. 페인트는 휘발성 물질이라 주변에 위험물이 있으면 매우 위험한데요. 마침 2층에서 용접작업을 하고 있었어요. 불꽃이 튀면 자칫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라 아찔했죠. 바로 현장에서 용접작업을 멈추라고 지시를 내렸어요.”

 

 

생산현장에서는 모든 상황들이 다 중요하지만 이건우 사우가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자칫 생명을 잃을 수 있는 큰 사고들이다. 무거운 물건이 위에서 떨어진다거나 높은 배 위에서 작업하다가 낙하를 할 수 있는 위험, 공장 전체의 손실로 이어질 수 있는 화재 등이 가장 염려되는 부분이다.

“냉연안전환경팀 모두는 안전한 근로환경을 만들고 안전사고 예방으로 사우들의 부상을 방지하고 나아가 생명을 구하는 일까지 하며 안전한 회사를 만든다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전사고 없이 더욱 건전한 업무 환경을 지속한다면 기업 이미지까지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이건우 사우가 담당하는 업무 이외에도 냉연안전환경팀은 크게 안전, 보건, 환경 세 가지와 관련된 업무를 진행한다. 안전분야의 경우 공장 내에 전체적인 안전관리와 인허가, 사우들의 안전교육과 훈련을 담당한다. 보건분야는 사우들의 건강검진을 책임지고 작업환경측정, 사고 시 응급처치 등 건강관리를 맡고 있다. 마지막으로 환경분야는 공장에서 사용 중인 화학물질에 대한 누출 예방은 물론 방지시설 관리를 주로 맡는다.

 

 

더 나은 관리자가 되어 사우들이 모두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내는 그날까지 이건우 사우와 냉연안전환경팀은 서로의 힘을 모아 더욱 견고한 대응책을 만들고 모두가 행복한 작업장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이들의 순수한 열정을 바탕으로 더욱 순천공장의 무재해, 무사고가 계속되기를 희망해 본다.

섭외 김한길(순천공장 기자)

*「쇠부리토크」 <슬기로운 회사생활> 코너에 업무를 소개하고 싶은 팀이 있으시면 talk@hyundai-steel.com으로 신청해 주세요. 사우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슬기로운 회사 생활의 가이드가 됩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이건우사우님 항상 열심히 하는모습 보기좋습니다 화이팅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