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을 바탕으로 최대 생산성을 이끌어내다

올해 상반기 봉형강제품의 영업 및 생산목표를 모두 달성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봉형강수주공정팀. 전문성을 바탕으로 회사 전체 이익과 생산성을 최대한 이끌어내고 있는 그들을 만났다.

  
주도적으로 생산공정을 리드하다
“봉형강수주공정팀은 영업부서에서 수주해온 봉형강제품에 대해 당진제철소를 비롯해 인천‧포항공장에서 효율적으로 생산하도록 전체 생산공정 계획수립 및 관리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영업에서 생산까지 매끄럽게 이어주는 가교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죠.”
팀장을 맡고 있는 김양건 사우는 수주공정 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성’이라고 말한다. 영업과 생산부서에서 각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치열하게 노력하다 보면 중간에 갈등이 생기기 마련인데, 봉형강수주공정팀이 전문성을 바탕으로 회사 전체 이익과 생산성을 철저히 분석해 명확한 기준을 세우고, 양쪽을 이해시켜 갈등을 조율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있기 때문이다.
“객관적인 기준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영업 및 생산업무를 잘 알아야 합니다. 양쪽에서 납득할 만한 절충점을 찾다 보면 회사 전체를 바라보는 폭 넓은 시각과 통찰력이 생기죠. 아울러 갈등을 원활하게 풀어내는 소통능력도 팀의 경쟁력입니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최대 성과를 이끌어내다
6명의 인원으로 건설현장에서 쓰이는 철근을 비롯해고층건물에 쓰이는 형강과 일반 형강 등 다양한 봉형강제품이 차질없이 제때 납품될 수 있도록 관리하다 보니, 업무 강도가 무척 센 편이다. 김양건 사우가 팀원들이 충분히 재충전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이유다.


“업무에 차질이 없다면 칼퇴근을 하거나 연차 및 휴가를 부담없이 쓸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취미활동을 하거나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나면 업무능률이 배로 오르기 때문이죠. “ 스타크래프트 세계 랭킹 순위를 지닌 사우를 비롯해 영업본부 행사마다 촬영을 담당하는 사진 전문가, 스트레스를 시원한 펀치로 푸는 복싱 선수 등 독특한 개성과 취미생활을 즐기고 있는 사우가 유난히 많은 것도 팀에 큰 활력이다. 또한 매주 열리는 팀 세미나를 통해 팀워크를 다지고 있다.
“올해는 건설경기가 좋아 철근 제품의 수요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를 위해 공장현황 및 제품 수요 등을 철저히 분석하여 증산계획을 세워 실행 중에 있습니다. 영업분야의 니즈를 명확히 파악하고 현장여건을 고려해 최대 생산성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시장에 맞춰 변화의 흐름과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도 팀의 주요 역할임을 강조하는 김양건 사우. 최근에는 건물이 대형화‧고층화되면서 고강도 제품수요가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특히 지진의 위험이 커지며 내진용 강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해 내진설계가 들어간 제품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철저한 사전 준비와 전문지식으로 올해 증산계획을 무리없이 실행시키고, 회사 이익의 극대화에 앞장서겠다는 봉형강수주공정팀. 회사에 꼭 필요한 핵심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한 이들의 힘찬 행보가 기대된다.

 Mini Interview 

“자유로운 팀분위기를 조성해 업무능률을 높이겠습니다”
김양건 사우
팀원들이 각자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즐겁고 자유로운 팀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상반기 봉형강 영업, 생산목표 달성에 이어 하반기에도 철근 증산계획을 차질없이 실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장에서 쌓은 노하우로 최대 생산성을 이끌겠습니다”
권영용 사우
영업 및 생산현장을 발로 뛰며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봉형강 제품이 누수 없이 원활하게 생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보다 즐겁고 신명나는 팀을 위해 올해는 특별히 체력관리를 통해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가꿀 생각입니다.

“늘 새로운 도전을 통해 꿈을 이뤄내겠습니다”
이강영 사우
숫자에 강한 저만의 경쟁력을 발판으로 한치의 오차 없이 꼼꼼하게 업무를 수행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영어와 중국어 공부를 꾸준히 진행해 글로벌 인재로 거듭날 생각입니다. 늘 멈추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통해 저와 현대제철의 꿈을 모두 이루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