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는 세아제강과 협업을 통해 해상풍력 하부 구조물용 탄소 저감 후판1) 및 강관 구조물을 제작, 평가하고 해당 소재의 적합성을 확인했다.
현대제철의 탄소 저감 후판을 소재로 세아제강이 제작한 해상풍력 하부 구조물용 강관 제품
회사는 국내 최초로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를 통해 생산한 항복강도 355MPa급 해상풍력용 후판을 국내 강관 업계 선두 주자인 세아제강과 함께 강관으로 가공해 조관 평가를 진행해 왔다. 그 결과 기존 고로재 제품과 동등한 품질을 갖추게 돼 최근 합격 판정을 받게 됐다.
시험 생산 및 조관 평가에 성공한 탄소 저감 후판은 직접환원철(DRI) 및 철스크랩(고철)을 원료로, 전기로에서 만든 쇳물과 고로에서 만든 쇳물을 혼합하는 제조 방식을 통해 생산과정에서 탄소 배출을 저감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자체 기준으로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을 산정해 봤을 때, 2021년 생산한 기존 후판 대비 약 12%의 탄소배출 저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탄소 저감 후판 시험 생산 및 조관 평가의 성공은 해상풍력발전 시장에서 탄소 저감 제품의 적용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거둔 성과로, 소재 공급사와 제작사 간 협업을 통해 향후 탄소 저감 소재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넓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를 통한 탄소 저감 제품의 실제 생산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앞으로 탄소 배출량을 더욱 저감한 후판을 개발할 계획이다.
한편, 회사는 지난해 탄소중립 로드맵에서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 생산 체제를 공개했다. 1단계에서는 기존 전기로를 활용해 탄소가 저감된 쇳물을 고로 전로 공정에 혼합 투입하는 방식을 적용하고, 2단계에서는 회사 고유의 신(新)전기로를 개발해 2030년까지 탄소배출이 약 40% 저감된 강재를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1) 탄소 저감 후판: 강재의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량을 줄이는 공법을 적용해 생산하는 후판
협업을 통한 제품개발 멋지네요 시황이 안좋은데 좋은 소식이었으면 하네요
친환경을 위한 발걸음 축하 합니다.
현대제철 항상 응원합니다 화이팅
친환경 제철소로 한걸음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