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는 세아제강과 협업을 통해 해상풍력 하부 구조물용 탄소 저감 후판1) 및 강관 구조물을 제작, 평가하고 해당 소재의 적합성을 확인했다.
현대제철의 탄소 저감 후판을 소재로 세아제강이 제작한 해상풍력 하부 구조물용 강관 제품
회사는 국내 최초로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를 통해 생산한 항복강도 355MPa급 해상풍력용 후판을 국내 강관 업계 선두 주자인 세아제강과 함께 강관으로 가공해 조관 평가를 진행해 왔다. 그 결과 기존 고로재 제품과 동등한 품질을 갖추게 돼 최근 합격 판정을 받게 됐다.
시험 생산 및 조관 평가에 성공한 탄소 저감 후판은 직접환원철(DRI) 및 철스크랩(고철)을 원료로, 전기로에서 만든 쇳물과 고로에서 만든 쇳물을 혼합하는 제조 방식을 통해 생산과정에서 탄소 배출을 저감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자체 기준으로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을 산정해 봤을 때, 2021년 생산한 기존 후판 대비 약 12%의 탄소배출 저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탄소 저감 후판 시험 생산 및 조관 평가의 성공은 해상풍력발전 시장에서 탄소 저감 제품의 적용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거둔 성과로, 소재 공급사와 제작사 간 협업을 통해 향후 탄소 저감 소재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넓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를 통한 탄소 저감 제품의 실제 생산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앞으로 탄소 배출량을 더욱 저감한 후판을 개발할 계획이다.
한편, 회사는 지난해 탄소중립 로드맵에서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 생산 체제를 공개했다. 1단계에서는 기존 전기로를 활용해 탄소가 저감된 쇳물을 고로 전로 공정에 혼합 투입하는 방식을 적용하고, 2단계에서는 회사 고유의 신(新)전기로를 개발해 2030년까지 탄소배출이 약 40% 저감된 강재를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1) 탄소 저감 후판: 강재의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량을 줄이는 공법을 적용해 생산하는 후판
탄소배출저감후판을 개발하신모두들 수고많으셨습니다.
현대제철의 도전 응원합니다 !!
제철업 화이팅~
발전된 현대제철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