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푸하러 야구장 갑시다

야구장에 야구만 보러 간다는 편견을 버려~ 요즘은 야구+푸드를 조합한 ‘야푸’가 대세다. 그만큼 야구장 안팎으로 폭풍 먹방을 유발하는 맛집이 그득하다는 뜻. 과연 어떤 구장에서 어떤 메뉴를 먹어야 잘 먹었다는 소문이 날까.

먹으면서 즐기는 야구의 인기

야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점점 더 뜨거워지고 있다. KBO에 따르면 2022년 607만 6074명, 2023년 810만 326명이 야구장을 찾았으며, 올해는 ‘천 만 관중’을 예상할 만큼 흥행 속도가 빠르다고 한다. 지난 6월 1일 기준, 이번 시즌 총 관중이 벌써 409만 6149명을 넘어설 정도. 관중이 늘면서 덩달아 특수를 누리는 곳이 있으니 바로 야구장 푸드 코너다. 엔데믹 이후 프로야구 직접 관람과 경기장 내 취식이 허용되면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탓에 자연히 맛과 식감, 인스타그래머블한 갬성까지 두루두루 충족하는 다양한 먹거리가 등장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요즘은 ‘야구’가 아닌 ‘맛’에 방점을 찍고 야구장을 찾는 관객이 꽤 많다. 당장 유튜브 검색창에 ‘야구장 맛집’을 검색해보면 군침이 싹~ 도는 수 백 개의 썸네일을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구장의 어떤 메뉴가 유명한지 알아보는 게 인지상정. 요즘 잘 나가는 ‘야구장 먹방 메뉴’를 정리했다.

인천SSG 랜더스필드

통통한 새우튀김위에 크림소스를 듬뿍 뿌린 스테이션 크림새우 ⓒ유튜브 ‘채널S’ (좌),
튀김옷이 바삭한 허갈닭강정 닭강정 ⓒ유튜브 ‘채널S’ (우)

통통한 새우튀김위에 크림소스를 듬뿍 뿌린 스테이션 크림새우 ⓒ유튜브 ‘채널S’ (상),
튀김옷이 바삭한 허갈닭강정 닭강정 ⓒ유튜브 ‘채널S’ (하)

맥주 안주로 손색없는 버거트레일러 치즈푸틴 ⓒ유튜브 ‘채널S’ (좌),
SSG 랜더스 선수들의 스테이션 크림새우 시식 ⓒ유튜브 ‘SSG랜더스’ (우)

맥주 안주로 손색없는 버거트레일러 치즈푸틴 ⓒ유튜브 ‘채널S’ (상),
SSG 랜더스 선수들의 스테이션 크림새우 시식 ⓒ유튜브 ‘SSG랜더스’ (하)

프로야구 SSG 랜더스의 홈구장인 이곳은 ‘야구장 먹방’을 논하며 빼놓을 수 없는 성지 같은 곳이다. 크림새우부터 츄러스, 떡볶이, 햄버거까지 그야말로 화려한 라인업으로 무장했기 때문. 덕분에 풍자, 신기루 같은 유명 연예인이 방문해 이것저것 시식하며 맛을 평가하는 유튜브 콘텐츠를 촬영하기도 했다. 이곳에서 가장 잘 알려진 메뉴는 단연 <스테이션>의 크림새우다. 접시 한 가득 수북한 새우튀김을 올린 뒤 크림소스를 듬뿍 뿌려주는데 새우가 유독 크고 통통해 미식가들의 호평이 자자하다. 튀김 옷이 얇아 새우 본연의 탱글탱글함과 고소함을 만끽할 수 있을 것. 튀김에 크림 조합이라 자칫 느끼할 수 있지만 살짝 매콤한 맛이 돌아 물리지 않고 먹을 수 있다. 시원한 맥주와의 궁합은 말해 뭐해~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불닭볶음면과의 궁합이 그렇게 좋다니 참고하시라.

그런가 하면 달콤, 매콤, 갈릭 3가지 맛으로 즐길 수 있는 <허갈닭강정>은 유독 튀김옷이 바삭바삭해 ‘입천장 까짐’에 주의하며 즐겨야 한다. 감자튀김 위에 치즈 소스와 베이컨을 얹어주는 <버거트레일러>의 치즈푸틴도 빼놓을 수 없는 랜더스필드의 대표 먹거리! 게다가<우리동네 미미네 떡볶이>, <국대떡볶이>, <그루터기 떡볶이> 등 떡볶이 집이 여럿이라 떡볶이 마니아라면 행복한 고민에 빠지게 될 것이다. 한편 모기업인 SSG의 브랜드가 많은 것도 이곳의 특징으로, 스타벅스의 경우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한정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노브랜드 버거>에서는 최근 에번 윌리엄스 하이볼을 전개하고 있으니 햄버거와 하이볼의 색다른 조합을 노려봐도 좋을 것. 스타벅스 옆으로 자리한 커피 & 빙수전문점 <커빙>에서는 쿠키, 단팥, 초코시럽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오레오 빙수가 유명한데 전 좌석 배달이 가능해 픽업의 번거로움 없이도 자리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다.

잠실종합운동장 잠실야구장

유튜버 입짧은햇님이 시식 중인 <통빱>의 김말국 메뉴 ⓒ유튜브 ‘BEARS TV’ (좌),
하단 컵에는 음료가, 상단 접시에는 튀김 종류의 메뉴가 올라가는 원샷치킨 ⓒ유튜브 ‘BEARS TV’ (우)

유튜버 입짧은햇님이 시식 중인 <통빱>의 김말국 메뉴 ⓒ유튜브 ‘BEARS TV’ (상),
하단 컵에는 음료가, 상단 접시에는 튀김 종류의 메뉴가 올라가는 원샷치킨 ⓒ유튜브 ‘BEARS TV’ (하)

역삼, 잠실에 인접한 잠실야구장은 접근성이 좋아 늘 많은 관객으로 붐비는 곳이다.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야구장이란 수식이 무색하지 않게 중앙펜스 125m, 좌우중간 120m, 좌우펜스 100m의 거대한 그라운드를 자랑하는데 광활한 그라운드만큼이나 맛있는 먹거리들이 많다. 대표적인 게 <통빱>의 김말국(김치말이국수)과 삼겹살 도시락이다. 야구장에서 삼겹살과 김치국수를 먹게 될 줄은 몰랐겠지만 이 맛에 빠지면 국수 흡입하러 야구장을 찾게 된다는 말씀. 늘 빼곡한 줄을 감수해야 하지만 살얼음이 동동 뜬 시원한 국물에 한 번, 새콤 & 쫄깃한 소면의 면발에 한 번 마음을 빼앗긴다. 쌈무, 마늘, 고추, 김치, 파채까지 야무지게 담아 올린 삼겹살은 적당한 기름기와 살을 머금어 국수와 찰떡 궁합을 자랑한다.

인스타그래머블한 사진도 찍고 먹방도 찍고 싶다면 <원샷치킨>에 들러볼 것. 하단 컵에는 맥주(혹은 콜라), 상단 접시에는 새우, 치킨, 새우볼, 치즈볼 등을 올려 꿩 먹고 알먹는, 1석 2조의, 도랑치고 가재 잡는 맛과 재미를 누릴 수 있다. 마치 뉴욕 자유의 여신상의 횃불처럼 한 손에 컵을 들고 인증샷을 남겨야 제 맛! 그밖에 부산 남포동에서나 맛볼 수 있었던 <이가네 떡볶이>, 실패가 없는 와플과 아이스크림의 조합을 맛볼 수 있는 <와팡>이 인기가 좋으며, 구장 밖 음식으로는 잠실 새마을시장 <파오파오> 만두와 <잭슨피자>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니 참고하자.

부산사직종합운동장 사직야구장

사직구장의 명물 동래라거 ⓒ유튜브 ‘운동부 둘이 왔어요’ (좌),
롯데 팬들에게 성지로 불리는 승리의 통닭, 치킨 및 땡초닭지리 ⓒ승리의 통닭 인스타그램 @jskyimg (우)

사직구장의 명물 동래라거 ⓒ유튜브 ‘운동부 둘이 왔어요’ (상),
롯데 팬들에게 성지로 불리는 승리의 통닭, 치킨 및 땡초닭지리 ⓒ승리의 통닭 인스타그램 @jskyimg (하)

당장이라도 ‘부산 갈매기~’가 들려올 것만 같은 이곳은 롯데 자이언츠의 홈구장으로, 야구팬들의 미식을 자극하는 다양한 메뉴가 마련돼 있다. 특히 사직구장 명물로 자리잡은 <동래라거>의 맥주는 꼭 맛봐야 할 주류로 꼽힌다. 적당한 탄산과 은은한 향기, 부드러운 목 넘김으로 여느 맥주와 차별화된 맛을 선보이는데 영하에 가까운 저온의 냉장실에 생맥주를 보관한 뒤 직접 추출하는 ‘워크인 냉각시스템’을 도입해 한 여름에 마시면 더욱 더 꿀맛이다. 최근에는 고급 스카치블루 원액과 하이 퀄리티 탄산수, 상큼한 과일향을 조합한 ‘동래하이볼’까지 판매하고 있어 선택의 폭을 넓혔다.

맥주와 함께 곁들이면 좋을 메뉴를 찾고 있다면 <보영만두>를 추천한다. 40년 전통의 수원맛집으로 육즙이 살아있는 군만두와 새콤달콤한 쫄면이 특히 인기! 그 밖에 삼겹살이나 족발이 당긴다면 <거인의 푸트코트>, 실패 없는 ‘아는 맛’을 선호한다면 <파파존스>, <스테프 핫도그>, 오직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한정판 도너츠가 궁금하다면 <크리스피크림 도넛>을 추천한다. 경기장 밖 맛집으로는 롯데 팬들에겐 성지와 다름없는 <승리의 통닭>, 포장해서 즐기면 딱 좋은 수제 떡갈비 맛집 <삼초전>등이 있다.

대전 한화이글스파크

시원, 칼칼한 맛으로 인기 있는 메밀열무냉면 ⓒ유튜브 ‘운동부 둘이 왔어요’

12년만에 복귀한 류현진으로 올해 더욱 큰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는 한화이글스. 대전에 있는 한화이글스의 홈구장을 들렀다면 <농심가락>의 떡볶이를 놓치지 말자. 줄이 길어도 무조건 기다렸다 먹어야 한다는 경험자들의 당부(?)가 있을 정도인데 매콤달콤 진한 양념이 떡이며 어묵에 골고루 잘 베어 있어 맵찔이도 땀을 뻘뻘 흘려가며 바닥을 비운다고 한다. 떡볶이와 함께 꼭 시켜야 하는 메뉴로 메밀열무냉면이 손꼽히는데 매콤한 떡볶이에 시원, 칼칼한 열무 냉면이 의외의 꿀조합을 보여준다는 후문. 그 밖에 <친절한 스낵바>의 순대곱창, <수리 마카롱>에서 판매하는 한화 이글스의 마스코트 수리, 후디 마카롱도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메뉴다.

장혜정 (칼럼니스트)
사진 셔터스톡

recommend 0
Comments 1
  1.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