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제련의 핵심 석회석을 찾아
거침없이 나아가는 현철인 이야기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다’라는 말처럼 좋은 철강 생산을 위해서는 수많은 작업이 동반돼야 한다. 그중 하나가 바로 좋은 석회석을 채굴하는 것. 오늘도 품질 좋은 석회석을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이뤄지고 있는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제천의 깊은 산속, 끝없이 이어지는 갱도를 따라 들어가니 석회석 채굴 현장이 나온다. 거친 기계음과 쾌쾌한 공기 속에서도 석회석 채굴 작업은 멈춤이 없다. 이렇게 발굴된 품질 좋은 석회석은 현대제철로 이동해 강하고 튼튼한 철강을 생산하는 데 쓰인다. 광산사의 노력과 현대제철의 소통, 협력, 품질에 대한 끝없는 연구가 있어야 가능한 작업이다. 품질 좋은 석회석을 위해 오늘도 각자의 맡은 자리에서 힘쓰고 있는 세 명의 사우를 만났다.

Q. 소개 부탁드립니다.

최시영 사우 안녕하세요. 저는 현대제철 부원료구매팀 최시영입니다.

김정윤 사우 안녕하세요. 저는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제선생산기술팀 김정윤입니다.

김재현 사우 저는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근무하는 원료기술팀 김재현입니다.

Q. 석회석이 좋은 철을 생산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최시영 사우 철광석과 스크랩을 녹일 때 여러 가지 불순물을 걸러내야만 강한 철을 만들 수 있는데요. 여기서 불순물을 걸러주는 데 꼭 필요한 성분이 바로 석회석에 있습니다. 즉, 좋은 석회석을 쓸수록 더 좋은 철을 생산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품질 좋은 석회석을 수급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Q. 석회석은 어떤 방식으로 채굴되나요?

최시영 사우 석회석이 매장되어 있는 산 안쪽 갱내에서 작업이 진행됩니다. 보통 협력사 직원들이 2인 1조로 근무를 하는데요. 매일 화약을 장전해 발파한 후 채굴과 부석 제거 작업이 이루어지는 만큼, 심리적 압박과 긴장감 속에서 채굴이 진행됩니다. 보통 한 갱도당 매일 약 8백 톤 정도의 석회석을 채굴하고 있습니다.

Q. 품질 좋은 석회석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

김재현 사우 철강 불순물을 제거할 때 필요한 성분은 CaO*입니다. 따라서 좋은 석회석이라고 하면 모름지기 CaO 성분이 높아야 합니다. 보통 이론적으로 55에서 56을 상한선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또 CaO 성분에 대한 변동 편차가 적어야 하고, 물리적인 성질로는 단단해야 합니다. 사실 좋은 품질의 석회석을 육안으로 가리기는 어렵고요. XRF* 같은 전문 장비를 통해 데이터를 보고 품질을 판단합니다. 저희 팀은 이러한 데이터를 매일 보면서 석회석 품질에 대해 연구하고 관련 정보를 협력사에 전달하고 있습니다.
*CaO(생석회) : 석회석을 소성로 속에서 가열해서 얻은 석회 산화물을 말한다.
*XRF(X-ray fluorescence) : X선을 사용해 금속, 광물 및 기타 물질의 화학 분석을 하는 방식이다.

Q. 각 팀에서 품질 좋은 석회석을 찾기 위해 맡은 역할은 무엇인가요?

최시영 사우 부원료구매팀은 신규 광산을 발굴하고, 협력사와 조업부서의 애로사항들을 중재, 해결하고 있습니다. 조업부서는 각 협력사에서 들어오는 석회석의 깨짐 정도나 성분 등을 분석해 조업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석회석의 품질을 관리하는 데 주력하고요. 연구팀은 구매팀에서 발굴한 신규 광산의 석회석이 당사에 맞는지 점검하고, 조업 생산성을 향상할 방안을 연구해 각 팀에게 피드백해 주고 있습니다.

Q. 석회석 채굴 작업 시 안전에 특히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현대제철에서는 협력사의 안전한 작업을 위해 어떤 관리를 하고 있나요?

김정윤 사우 저희가 업체 답사를 나오면 광산사에서 안전 관리를 어느 정도 주기로 진행하는지를 가장 먼저 확인합니다. 관련해 안전을 교육하는 인원이 배치되어 있는지, 갱도 내에 안전 담당 회선이 따로 구축되어 있는지 등을 면밀하게 살피고 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갱도에 직접 들어가 막장에서의 안전 조치가 어떻게 취해지고 있는지까지요. 협력사의 안전한 작업 환경은 저희의 석회석 수급과도 직결되는 중요한 부분인 만큼, 현장에 계신 분들께도 안전을 중점적으로 신경 쓰고 관리해 주시길 당부드리고 있습니다.

Q. 현재 석회석에 대해 진행 중인 연구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김정윤 사우 석회석은 보통 구워서 생석회로 많이 사용합니다. 생석회는 철광석을 뭉쳐주는 역할을 하고, 제강 시 탈황제로 활용됩니다. 이때 석회석이 구워지는 정도와 성분에 따라서 반응성이 달라지는데요. 반응성이 달라지면 철광석이 뭉쳐지는 정도가 달라지며 소결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이러한 부분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결국은 고로에서 생산되는 쇳물의 양과 연결되는 부분이거든요.

Q. 품질 좋은 석회석을 채굴하는 협력사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정윤 사우 안정적으로 용선을 생산하기 위해 물량 변동이 좀 잦고, 긴급 수급 요청이 많았는데요. 그런데도 계속 안정적으로 석회석을 공급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김재현 사우 저는 업무 특성상 하루에도 여러 번 광산사와 전화 통화를 하고 있습니다. 주로 석회석을 많이 갖고 와달라, 운송 차량도 많이 잡아 달라고 요청하는 것 같은데요. 업무로 인해 무리한 요청을 드릴 때도 있지만 현장을 잘 알고 있고, 협업사분들이 얼마나 고생하시는지도 정말 잘 알고 있습니다. 매일 역정만 낸다고 오해하지 마시고 예쁘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쇠부리토크」 편집팀
사진 ChadPark(wavefilm)
영상 정유라(wavefilm)

recommend 0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