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가 생산 과정에서 탄소 발생을 크게 줄인 ‘저탄소 고급 판재’ 생산에 첫발을 내디뎠다.
회사는 9월 13일 세계 최초로 전기로를 통한 1.0GPa급 고급 판재 시험 생산 및 부품 제작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미세 성분 조정이 가능한 특수강 전기로 정련 기술과 자동차용 초고장력강 압연 기술을 활용해, 고로 대비 탄소 배출을 30퍼센트 이상 줄이면서도 기존 전기로에서 생산하지 못했던 고급 판재를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
시험 생산에 성공한 저탄소 판재는 고로에서 철광석과 석탄을 환원시켜 쇳물을 만들어내는 대신, 전기로에서 직접환원철 및 철스크랩(고철)을 사용해 쇳물 생산 과정에서 탄소 배출을 저감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전기로와는 차별화된 정련 설비를 이용해 구리(Cu), 주석(Sn), 황(S), 질소(N) 등의 품질저해 원소를 미세하게 제어하는 제강부문의 노력과 자동차용 외판재 및 초고장력강 생산 기술을 보유한 압연부문의 노하우 등 전사적 협업을 통해, 탄소중립전략 차원에서 추진해오던 ‘저탄소 자동차 고급 판재’라는 제품을 실제로 생산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전기로로 일부 자동차용 강재를 생산한 사례는 있었으나 1.0GPa급 이상의 고강도 제품의 생산 및 부품 제작은 이번이 세계 최초이다.
이번 저탄소 판재 시험 생산의 성공은 해외 완성차 업계가 발 빠르게 저탄소 제품 적용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차·기아 기초소재연구센터와 협업해 이룬 성과로, 회사의 저탄소 제품 공급 및 적용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또한 신규 설비가 아니라 보유 중인 설비를 활용해 저탄소 고급 판재를 생산함으로써 ‘하이큐브(Hy-Cube)’로 대표되는 회사의 탄소중립 전략에 한 발 더 다가서게 됐다.
앞서 회사는 전기로 기반 탄소중립 철강 생산체제인 ‘하이큐브’를 발표한 바 있다. ‘하이큐브’는 신(新) 전기로(Hy-Arc)에 철스크랩(고철), 용선(고로에서 생산된 쇳물), DRI(직접환원철) 등을 사용해 탄소 발생을 최소화하며 자동차 강판 등 고급 판재류를 생산하는 것이 핵심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시험 생산 성공으로 현대제철은 전기로를 활용한 저탄소 고급 제품 공급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탄소중립 기술을 통해 저탄소 제품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날이 발전하네요 현대제철 화이팅
오늘하루도 활기찬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