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결과] OTT 생활 편
OTT 춘추전국시대

언제 어디서나 미디어를 즐길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어요. 달라진 미디어 생활에 우리 현철인들은 잘 적응하고 있을까요? 40대 이상 사우들과 20년 이하로 근무한 사우들의 참여율이 높았던 OTT 생활 설문결과 지금부터 확인하러 고고~

요즘은 구글링 대신 유튜브라는 말 들어보셨죠? 동영상 플랫폼의 왕좌는 여전히 유튜브가 지키고 있어요. 현철인 38.67%가 취향을 저격하는 쇼트폼 콘텐츠가 넘치는 유튜브를 가장 선호하는 미디어로 꼽았어요. 그 뒤를 언제 어디서나 미디어를 즐길 수 있는 0TT(36.00%)가 바짝 따르고 있어요.

팬데믹 시대 언택트 문화의 확산으로 유튜브와 OTT 서비스는 더욱 대세가 되었죠. 유튜브와 OTT 구독 경험이 있다는 현철인이 94.67%에 달했어요.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는 우리 현철인들 멋짐 뿜뿜!

요즘 집에 TV를 아예 설치하지 않고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영상을 보는 경우가 늘고 있어요. 특히 OTT 서비스의 경우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기에 스마트폰으로 보는 경우가 가장 많죠. 현철인들도 스마트폰(73.33%)으로 OTT 서비스를 즐겨 본다고 해요. 그래도 현철인들 눈 건강을 위해 중간중간 쉬는 거 잊지 마세요.

OTT 서비스가 인기를 끌면서 다양한 플랫폼들이 생겨났지만 넷플릭스의 인기를 꺾지는 못하네요. 현철인들의 82.67%가 가장 즐겨 사용하는 OTT 서비스로 넷플릭스를 꼽았어요.

TV로 영상을 보는 시대는 저물고, 유튜브와 OTT 서비스가 대세인 시대죠. 이렇게 OTT 서비스가 인기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현철인들은 그 이유로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볼 수 있다(61.33%)는 점을 들었어요. TV와 차별화되는 몰아 보기, 건너뛰기, 광고 없이 편하게 볼 수 있는 점(21.33%)도 OTT 서비스의 인기 비결!

OTT 서비스와 K-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데 가장 기여한 작품을 꼽으라면 단연 <오징어게임>이죠. 넷플릭스를 이용하는 83개국에서 모두 시청률 1위라는 놀라운 기록을 세운 <오징어게임>(37.33%)을 현철인들도 가장 만족한 K-콘텐츠로 꼽았어요. 우영우 신드롬을 일으키며 감동을 선사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30.67%)도 현철인들이 사랑하는 K-콘텐츠로 선정되었어요.

하루에도 수만 개의 콘텐츠가 생성되고 소비되는 유튜브에서 현철인들은 각자 취향에 맞춰 다양한 채널을 즐기고 있어요. 즐겨 보는 유튜브 채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기타(24.00%) 답변이 가장 많은 이유죠. 스포츠(21.33%)와 드라마(20.00%) 채널을 즐겨 보는 현철인들도 많았어요.

유튜브를 즐겨 찾는 이유로 가장 많은 현철인들이 다양한 취향의 콘텐츠를 접할 수 있다(44.00%)는 점을 꼽았어요. 끝없이 펼쳐지는 유튜브 알고리즘의 세계에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다는 사실, 모두 경험해보셔서 잘 아시죠?

요즘 OTT 서비스의 등장으로 지상파 TV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죠. 지상파 TV가 외면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현철인 49.33%가 언제 어디서나 서비스를 시청할 수 있는 유튜브나 OTT 서비스와 달리, 지상파 TV는 시간과 장소에 제약이 많기에 선호하지 않는다고 답했어요.

유튜브와 OTT 서비스의 늪에 빠지면 사용 시간이 점점 늘어나기 마련이죠. 눈은 즐거울 수 있지만 건강은 점점 나빠진다는 사실도 간과할 수 없어요. 현철인들도 OTT 사용 시간이 늘면서 시력 저하 등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점(32.00%)이 가장 힘든 부분이라고 답했어요. 사우 여러분! 아무리 재밌어도 건강보다 우선일 수 없다는 거 아시죠?

달라진 미디어 환경에 대한 현철인들의 같지만 다른 생각, 어떻게 보셨나요? 과거 TV가 그랬듯, 유튜브와 OTT 서비스는 이제 우리 일상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가 되었어요. 좋은 콘텐츠를 보며 일상의 활력소가 될 수 있도록 유튜브와 OTT 서비스를 현명하게 사용하는 법, 우리 함께 고민해보아요.

쇠부리토크는 동상이몽 코너를 통해 현철인들이 서로 속마음을 들여다보며 차이를 인식하고,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공감대를 형성해나가기를 희망합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들여다보고 싶은 사우들의 ‘동상이몽’이 있다면, 제보 및 문의 남겨주세요!

recommend 0
Comments 1
  1.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