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결과] 취미생활 편
나만 없어~! 즐생 취미!

코로나발 노잼 시기를 극복하는 데 취미생활만 한 게 없죠. 이번 설문조사에는 40대 이상 사우들과 20년 이하로 근무한 사우들이 가장 많이 참여해주셨어요. 다양한 세대의 취미생활, 벌써 궁금해지는데요.

취미 활동은 단조로운 일상에 활력을 팍팍 불어넣어주죠. 무려 93.94%의 현철인들이 취미 활동을 즐기고 있다고 하네요. 와! 인생을 즐길 줄 아는 진정한 ‘즐생러’들이시네요. 소소한 취미가 사우님들 일상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고 있군요.

하루 종일 업무로 굽어진 허리, 스트레스로 생긴 두통. 몸도 마음도 힘든 직장인에게 액티비티한 취미 활동만한 게 없죠. 현철인들도 가장 즐기는 취미 활동으로 헬스, 캠핑, 등산과 같이 몸을 움직이는 스포츠 활동(51.52%)을 꼽았어요. 뇌를 말랑하게 만들어주는 영화 감상, 게임, 스포츠 관람 등 문화 활동(21.21%)도 현철인들이 즐기는 취미 활동이랍니다.

현철인들은 취미 활동을 즐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34.85%의 현철인들이 재미와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라고 대답했어요. 즐기는 사람을 이길 자는 없죠.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겪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28.79%) 취미 활동을 하는 현철인들도 많았어요. 일과 사람으로 쌓인 스트레스를 한 방에 날려주는 취미 활동으로 충전 완료!

좋아하는 취미 활동을 한다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푹 빠질 수밖에 없죠. 현철인들도 좋아하는 취미 활동에는 시간을 아끼지 않고 팍팍 투자한다는 사실! 43.94%의 현철인들이 3시간 이상을 취미 활동에 할애하고 있었어요.
취미 활동은 해를 거듭할수록 재미와 실력이 쌓이죠. 취미 활동을 5년 이상 해오고 있는 현철인이 무려 53.03%나 되었어요. 취미 활동의 장인들, <취미생활백서>에서 선보인 작품의 클래스가 남다른 이유가 있었네요. 퇴직 후 취미가 일이 되는 덕업일치로 퇴직 생활을 누리시는 모습도 그려집니다.

현철인들은 취미 활동을 위해 한 달에 얼마 정도 쓸까요? 한 달 평균 15만~20만 원 미만(33.33%)을 쓴다는 대답이 가장 많았어요. 5만 원 미만으로 알뜰한 취미 활동을 즐기는 현철인도 30.30%나 되네요.

현철인들의 다채로운 취미생활 꿀팁 대방출로 인기를 끌었던 <취미생활백서> 코너. 유제균 사우의 100대 명산 도장 깨기 등산(33.33%)과 인증환×문기종 사우의 낙지잡이(21.21%)를 가장 인상적이라고 꼽아주셨네요. 더 많은 사우들의 신박한 취미 활동을 만나고 싶어요.

맛있는 음식도, 좋은 풍경도 누구와 함께하느냐에 따라 180도 달라지기 마련. 취미 활동도 누구와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죠. 53.03%의 현철인들은 가까운 지인과 함께 취미 활동을 즐겼어요. 다양하게 운영되는 회사 동호회(18.18%)를 통해 취미 활동을 즐기는 분들도 많았네요.

바쁜 현대인들에게 늘 부족한 ‘시간’. 현철인들의 48.48%는 시간이 없어서 취미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네요. 또한 취미 활동의 걸림돌로 경제적 여유가 없어서(24.24%), 관련 시설이 부족해서(15.15%)라고 대답했어요.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취미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죠. 37.88%의 현철인들이 안전하게 혼자 할 수 있는 활동으로 취미생활을 변경했다고 대답했어요. 거리두기로 취미 활동을 중단한 안타까운 현철인도 31.82%나 되었어요. 어서 코로나19가 사라져서 더 다양한 취미 활동을 즐기길 기대해봅니다.

사우 여러분, 취미생활에 대한 현철인의 동상이몽 결과 재밌게 보셨나요? 취미생활에 열심인 갓생러가 이토록 많아서 현철인들의 에너지가 남다른 거였군요. 좋아하는 걸 계속 좋아하며 즐생해요. 취미 갓생러들, <취미생활백서>에 출연하셔서 즐거운 에너지를 나눠주세요.

쇠부리토크는 동상이몽 코너를 통해 현철인들이 서로 속마음을 들여다보며 차이를 인식하고,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공감대를 형성해나가기를 희망합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들여다보고 싶은 사우들의 ‘동상이몽’이 있다면, 제보 및 문의 남겨주세요!

recommend 2
Comments 4
  1. 취미생활로 삶의여유를 찾아보자
    공감합니다

  2. 취미는 좋은것이죠~^^

  3. 공감대 형성하고 좋네요

  4.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