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가 최근 ‘1.5GPa MS(Martensitic)강판’ 개발을 완료했다.

이번에 개발한 1.5GPa MS 강판은 기존에 개발된 동일 규격 강판 대비 평탄도 및 내균열성을 대폭 개선한 제품으로, 회사 측은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해 ‘프리미엄 1.5GPa MS강판’으로 명명했다.

일반적으로 1.5GPa MS강판은 높은 강도를 확보하기 위해 제조 공정 중 급속냉각 과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에서 강판의 평탄도가 저하되고, 제품 사용 중 수소 침투로 인한 균열이 발생하는 등 품질 확보가 어려워 자동차 소재로 상용화되는 경우가 매우 제한적이었다.

회사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소재 제작 단계부터 합금원소의 조합을 최적화하는 한편, 급속냉각을 대체하는 열처리 기술 및 균열의 주요 발생 원인인 수소 침투를 최소화하는 기술을 개발해 제조공정에 적용했다. 이로써 제품의 강도를 1.5GPa로 유지하는 동시에 3밀리미터 이하의 평탄도를 실현한 ‘프리미엄 1.5GPa MS강판’ 생산에 성공했다.

이번에 개발한 ‘프리미엄 1.5GPa MS강판’은 기존 동일 규격 강판의 장점을 유지하고 단점을 보완한 특성으로 인해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 및 범퍼, 루프사이드 보강재 등에 다양하게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전 세계 완성차업체는 친환경 이동수단으로 부상 중인 전기차의 보급 확대는 물론 제조기술 고도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완성차업계가 주목하는 핵심기술은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한 차체 경량화와 외부 충격 시 탑승자와 배터리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차체 충돌 내구성 강화이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는 경량화와 충돌 내구성을 동시에 충족해야 하는 조건으로 인해 전기차 관련 기술개발에서 주요 부품으로 꼽힌다. 이번 ‘프리미엄 1.5GPa MS강판’ 개발은 전기차 관련 소재 시장 선점에 일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회사는 ‘프리미엄 1.5GPa급 MS강판’의 개발기술을 이용해 세계 최초로 ‘합금화용융아연도금(GA) 1.5GPa MS강판’ 개발에 성공했으며 현재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이 제품은 높은 강도와 내부식성을 함께 지니고 있어 이 같은 물성을 요구하는 차량 하단부의 사이드 실(Side Sill)에 적용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이번 ‘프리미엄 1.5GPa MS강판’ 개발을 통해 그동안 유럽, 미주 철강사들이 독점하고 있던 초고강도 냉연강판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 현대차·기아뿐 아니라 글로벌 완성차에도 관련 제품 공급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 용어설명

1) GPa(Giga Pascal, 기가파스칼): 재료의 압축 강도 및 인장 강도를 측정하는 데 쓰이는 단위로, 1제곱밀리미터 면적당 100킬로그램 이상의 하중을 견디는 정도이다.

2) MS(Martensite, 마르텐사이트): 철은 다양한 미세조직을 가지고 있는데, 이 미세조직에 따라 철의 물성이 결정된다. 그중 마르텐사이트는 가장 강한 강도를 가진 미세조직으로 급속냉각을 통해서 만들어진다.

3) 합금화 용융아연도금강판(Galva-annealed Steel) : 아연도금 후 재열처리를 통해 강판과 아연도금 사이에 합금층을 만들어 내식성과 도장밀착성을 높인 제품으로 자동차의 내·외판용 부품으로 사용된다.

4) 사이드 실(Side Sill): 자동차 차체의 하단부 좌우 바깥 측면에 위치한 길이 방향의 빔 형태 구조부재로, 차체 충돌 내구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이다.

  • 안전한고 좋은차만들수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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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속가능경영이 할 수 있는 원동력은 새로운 제품 개발인 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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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kq*** 댓글:

    대단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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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hg*** 댓글:

    오늘하루도 화이팅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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