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가 우분(牛糞; 소의 배설물)으로 고로(高爐) 연료를 대체하는 친환경 기술 적용에 나섰다.
회사는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업협동조합중앙회 관계자, 안동일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로에 투입하는 고형(固形) 연료로 우분을 재활용하는 ‘우분 고체연료의 생산 및 이용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월 16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농식품부는 우분의 고체연료화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및 품질·이용 확대를 추진하고 농협중앙회가 우분 고체연료의 생산 및 공급, 현대제철이 제철소 내 이용 확대를 위한 기술협력을 담당하게 된다.
회사는 농식품부·농협중앙회와 협업해 2022년부터 우분 고체연료를 대탕도(쇳물 배출용 통로) 내화물 건조용 열원(熱源)으로 사용하고, 조업 테스트를 거쳐 향후 고로 연료로 투입하는 것을 검토할 계획이다.
1톤의 우분 고체연료를 활용하면 4톤의 축산 폐기물이 재활용되면서 1.5톤(이산화탄소톤)의 온실가스가 줄어드는 환경적 효과와 더불어 수입원료 대체 등의 부수적 경제 효과도 발생할 것으로 추산된다.
우분은 우리나라에서 매년 2200만 톤가량 발생하지만 대부분 퇴비로 활용되며 연간 200만 톤(이산화탄소톤) 이상의 온실가스를 발생시킨다.
우분을 제철소 연료로 활용하는 기술은 회사가 지난 2012년부터 개발을 시작해 2014년 특허를 출원하고, 같은 해 실증 평가를 거쳐 용도 다변화를 위한 개발을 진행해왔다.
그동안 우분의 수거, 고체연료 제조에 관한 문제와 경제성 등을 이유로 상용화가 지연됐으나, 주무부서인 농식품부의 적극 지원을 바탕으로 9년 만에 결실을 맺게 됐다.
안동일 사장은 “농축산업 분야와 제철소가 생산협력을 모색하는 것은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올바른 실천이자 새로운 경제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모범 사례”라며, “가축 분뇨 신재생에너지 이용 확대 및 온실가스 발생 저감에 기여하고,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 및 농식품부의 미활용 가축 분뇨 감축에도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대할께요
환경오염 감축에도 큰 기여하리라 생각됩니다.
신재생 친황경 에너지 화이팅
오늘하루도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