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가 해외 원료 운송에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을 투입해 친환경 운항을 통한 탄소저감에 나섰다.

회사가 원료 운송에 투입한 첫 LNG추진선 ‘에이치엘 오셔닉호(HL Oceanic)’

회사는 11월 24일 목포 현대삼호중공업에서 친환경 선박 ‘에이치엘 오셔닉호(HL Oceanic, 이하 오셔닉호)’가 성공적으로 인도돼 첫 출항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오셔닉호는 이날 조선소를 출항해 본격적으로 우리나라와 호주를 오가며 연간 200만 톤의 철광석과 석탄을 운송한다.

오셔닉호는 길이 292미터, 폭 45미터, 갑판 높이 24.8미터의 18만 톤급 LNG추진선이다. LNG연료는 기존 고유황 선박유 대비,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대표적인 대기오염물질인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이산화탄소(CO2)를 각각 99퍼센트, 90퍼센트, 30퍼센트 줄일 수 있고, 연료 효율은 30퍼센트 이상 높일 수 있어 친환경ᆞ·고효율 운항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오셔닉호는 설계부터 제작까지 순수 국내기술로 제작해 국산화 수준을 선가의 87퍼센트에서 97퍼센트까지 높였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그간 해외 의존도가 높았던 LNG연료탱크와 연료공급시스템 등을 국산화함으로써 국내 LNG추진선 기술의 본보기가 됐다는 평가다.

친환경 LNG추진선은 현재 전 세계 환경규제 강화에 대응해 2014년 72척에서 2016년 103척, 2018년 145척, 2021년 220척으로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이뿐만 아니라 유럽, 중국, 싱가포르 등 세계 각국은 LNG추진선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주목하고 관련 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회사는 이러한 국제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2019년 5월 해양수산부, 한국가스공사, 에이치라인해운과 함께 ‘친환경 LNG연료추진선박 도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서’를 체결하고 기존 원료전용선 2척을 LNG추진선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이번 오셔닉호는 그 첫 신호탄인 셈이다.

내년 3월에는 오셔닉호와 친환경 쌍둥이 선박인 ‘에이치엘 써니호(HL Sunny)’의 인도를 앞두고 있다.

회사는 앞서 설명한 2척의 LNG추진선 외 나머지 원료전용선에 대해서도 향후 해운 및 조선사와 협의해 친환경 선박으로 교체하겠다고 밝혔다. 내년도 3월부터 원료전용선의 15퍼센트를 LNG추진선으로 교체하고, 31퍼센트는 탈황장치 장착으로, 나머지는 저유황유 사용을 통해 원료 수입 과정에서도 저탄소, 친환경 정책에 적극 동참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국제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는 2020년부터 온실가스의 주범인 이산화탄소(CO2), 황산화물(SOx) 배출량 감축 등 전 세계 선박에 대한 환경규제를 강화하는 중이며, 이 규제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 운항에 제재를 받을 수 있다.

이에 대응하려면 궁극적으로는 수소와 암모니아, 전기 등 탄소배출 없는 무탄소 연료 선박으로 전환해야 하지만, 현재 기술개발 수준과 경제성 등을 감안하면 LNG추진선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여겨지고 있다.

  • lmj*** 댓글:

    친환경이 대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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