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빅데이터 활용으로 품질 향상 기대

‘2020년 날씨 빅데이터 콘테스트’에서 얻은 아이디어들이 적용된다. 이에 따라 하반기 철강 제품의 품질 향상이 기대된다.

‘2020년 날씨 빅데이터 콘테스트에서 얻은 아이디어들이 적용된다. 이에 따라 하반기 철강 제품의 품질 향상이 기대된다.

‘2020년 날씨 빅데이터 콘테스트’에서 얻은 아이디어들이 적용된다. 이에 따라 하반기 철강 제품의 품질 향상이 기대된다.

공장 관측 데이터와 날씨 예보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로 발생을 예측해 미리 대응할 수 있게 하는 결로 예보 시스템.

회사는 최근 기상청과 함께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콘테스트를 열고 ‘공장 내 철강 제품의 결로(結露)1) 발생 예측 모형 개발’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집했다. XGBoost2) 등의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해 결로 위험 지수를 산출하는 개선 모델, 내외부 상황을 효율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 등 우수한 개선 아이디어가 이번 콘테스트를 통해 발굴됐다.

이 같은 우수 아이디어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결로 예측 모델 개발을 시작한다. 적용 가능한 결로 예측 모델을 선정해 추가 개선 작업을 거친 뒤 올해 내 적용을 검토 중이다. 또한 작업자들이 현재 상황을 한 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시각화한 정보 화면과 스마트폰 앱도 개발할 예정이다.

새롭게 적용할 결로 예보 시스템은 온·습도 등의 공장 관측 데이터와 날씨 예보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24~48시간 뒤의 코일 제품과 공장 내부의 온·습도를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슬점을 계산해 결로를 예보한다. 회사는 이번 예측 모델 활용을 통해 결로 예보 시스템의 신뢰성을 향상한다는 계획이다. 우수한 아이디어를 낸 참가팀에게는 상장과 상금이 수여됐으며 향후 입사 지원 시에는 가산점이 부여된다.

‘2020년 날씨 빅데이터 콘테스트’에서 얻은 아이디어들이 적용된다. 이에 따라 하반기 철강 제품의 품질 향상이 기대된다.

제품 창고에서 출고를 기다리는 냉연 제품

결로는 철강재에 녹 또는 얼룩을 발생 시켜 품질 불량을 야기한다. 따라서 결로 예보 시스템의 정확성을 높이는 것은 철강업계의 큰 과제다. 예보가 정확할수록 사전 예측과 대응을 통해 잠재적인 품질 손실의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회사 관계자는 “예상보다 훨씬 많은 팀이 지원을 했고 이에 따라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수준 높은 데이터 분석 및 예측 모형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향후 제시된 다양한 모델을 기반으로 철강 산업에 특화된 빅데이터 분석 연구를 확대해 품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2020 날씨 빅데이터 콘테스트에는 총 331팀이 참가해 이 중 10개 팀이 최종 본선에 올랐으며이슬 맺힘 발생 위험에 대한 예측모델을 제시한 KKS팀 등 6개 팀이 수상했다.

1)결로 대기의 온도가 이슬점 이하로 떨어져 철강재 표면에 물방울이 맺히는 현상
2)XGBoost 비정형 데이터까지 활용해 예측 정확도가 우수한 인공지능 의사결정 기법의 일종

recommend 0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