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신년사에 담긴 뜻은

회사 그룹의 2020년 신년 메시지가 발표됐다. 대내외적으로 녹록치 않은 상황이지만 지금까지 보여준 저력이면 충분히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다는 용기와 희망을 사우들과 함께 나눈다.

회사 그룹의 2020년 신년 메시지가 발표됐다. 대내외적으로 녹록치 않은 상황이지만 지금까지 보여준 저력이면 충분히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다는 용기와 희망을 사우들과 함께 나눈다.

회사 그룹의 2020년 신년 메시지가 발표됐다. 대내외적으로 녹록치 않은 상황이지만 지금까지 보여준 저력이면 충분히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다는 용기와 희망을 사우들과 함께 나눈다.

기업체질을 강화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룹시다
사우와 고객사, 공급사, 협력사 그리고 주주에 대한 감사 인사로 시작한 김용환 부회장의 2020년 신년사에는 ‘기업체질 강화를 통한 지속성장 동력 확보’를 통해 회사를 둘러싼 다양한 난제를 극복하고 다시 한번 도약할 수 있다는 희망이 반짝거렸다.

2020년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희망찬 새해를 맞아 모든 임직원 여러분이 건강하고 보람 있는 한 해를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더불어 항상 저희를 성원해주시는 주주님들과 고객사 및 공급사, 협력사 임직원 여러분께도
변함없는 감사의 마음을 담아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임직원 여러분!
지난 한 해를 돌이켜보면 회사 안팎으로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연초부터 발생한 안타까운 안전사고와 고로 브리더 개방을 비롯한 환경 관련 이슈,
원자재가격 급등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 등
안타깝게도 회사 경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사례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같은 다양한 난제 속에서도
위기의식을 공유하는 한편 각자의 자리에서 소임을 다하며
힘과 지혜를 모아 수많은 위기상황을 헤쳐왔습니다.

올해에도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이뤄가기 위해
올 한해는 ‘기업체질 강화를 통한 지속성장 동력 확보’에 중점을 두고자 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다음의 네 가지 전략방향을 제시합니다.

첫째, 기본에 충실한 성장입니다.
최대생산, 최대매출 등 외형적 규모와 양적 성장에 치중하던 기존의 경향에서 벗어나
올해는 본원적 경쟁력에 방점을 두고
최적생산, 최고수익 실현을 통한 질적 성장을 이뤄야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수익성 중심의 경영체제를 확립하고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품질수준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사업구조 최적화입니다.
우리에게 경쟁력이 있는 사업과 전략적으로 육성할 핵심사업을 중심으로 기업체질을 강화해야 합니다.
우리가 그동안 내세워왔던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의 강점에서 벗어나
핵심사업과 고부가가치 제품에 집중할 수 있도록 사업구조 개편을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셋째, 선제적 변화 대응입니다.
불확실성이 일상화된 경영환경에서 지속성장을 담보하는 방법은 현재 우리가 처한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상황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조직역량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준비된 조직만이 기회를 성과로 연결시킬 수 있듯 내외부 환경변화의 추이를 주시하고 예측함으로써
위협과 기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리스크 대응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사회적 책임 실천입니다.
기업이 영속하기 위해서는 안전·환경·보건 등 사회의 공통가치에 대한 진정성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회사는 원칙에 충실한 기업경영을 추구하고 직원들은 사회적 가치에 참여하는 방식을 통해
지역사회의 신뢰와 공감을 확보하는 한편 지속적인 소통으로 사회적 소명에 충실해야 할 것입니다.

임직원 여러분,
현대제철이 지나온 67년의 시간 속에는 수많은 시련을 거치며 이를 경쟁력으로 만들어온
우리만의 자랑스러운 역사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오늘의 방식이 내일의 정답일 수 없으며,
기본과 원칙이 없는 의사결정과 행동양식은 회사와 개인을 돌이킬 수 없는 위험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올해도 우리 앞에 많은 문제들이 산적해 있지만
우리가 항상 지상과제로 삼아왔던 안전과 환경에 대한 원칙을
각자의 마음속에서 최우선의 선결목표로 새기고

아울러 앞서 제시한 경영방침과 전략방향을 이정표 삼아 축적된 경험과 경쟁력으로 이를 극복해 나아갑시다.

한 해를 시작하는 오늘 아침,
새해의 희망 속에서 우리의 나아갈 길을 가늠해보고
서로를 격려하는 의미 있는 시간 가지시길 바랍니다.

올 한해도 모든 임직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월 2일
부회장 김용환

2020년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희망찬 새해를 맞아 모든 임직원 여러분이 건강하고 보람 있는 한 해를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더불어 항상 저희를 성원해주시는 주주님들과 고객사 및 공급사, 협력사 임직원 여러분께도 변함없는 감사의 마음을 담아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임직원 여러분!
지난 한 해를 돌이켜보면 회사 안팎으로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연초부터 발생한 안타까운 안전사고와 고로 브리더 개방을 비롯한 환경 관련 이슈, 원자재가격 급등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 등 안타깝게도 회사 경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사례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같은 다양한 난제 속에서도 위기의식을 공유하는 한편 각자의 자리에서 소임을 다하며 힘과 지혜를 모아 수많은 위기상황을 헤쳐왔습니다.

올해에도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이뤄가기 위해 올 한해는 ‘기업체질 강화를 통한 지속성장 동력 확보’에 중점을 두고자 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다음의 네 가지 전략방향을 제시합니다.

첫째, 기본에 충실한 성장입니다. 최대생산, 최대매출 등 외형적 규모와 양적 성장에 치중하던 기존의 경향에서 벗어나 올해는 본원적 경쟁력에 방점을 두고 최적생산, 최고수익 실현을 통한 질적 성장을 이뤄야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수익성 중심의 경영체제를 확립하고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품질수준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사업구조 최적화입니다. 우리에게 경쟁력이 있는 사업과 전략적으로 육성할 핵심사업을 중심으로 기업체질을 강화해야 합니다. 우리가 그동안 내세워왔던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의 강점에서 벗어나 핵심사업과 고부가가치 제품에 집중할 수 있도록 사업구조 개편을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셋째, 선제적 변화 대응입니다. 불확실성이 일상화된 경영환경에서 지속성장을 담보하는 방법은 현재 우리가 처한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상황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조직역량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준비된 조직만이 기회를 성과로 연결시킬 수 있듯 내외부 환경변화의 추이를 주시하고 예측함으로써 위협과 기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리스크 대응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사회적 책임 실천입니다. 기업이 영속하기 위해서는 안전·환경·보건 등 사회의 공통가치에 대한 진정성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회사는 원칙에 충실한 기업경영을 추구하고 직원들은 사회적 가치에 참여하는 방식을 통해 지역사회의 신뢰와 공감을 확보하는 한편 지속적인 소통으로 사회적 소명에 충실해야 할 것입니다.

임직원 여러분, 현대제철이 지나온 67년의 시간 속에는 수많은 시련을 거치며 이를 경쟁력으로 만들어온 우리만의 자랑스러운 역사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오늘의 방식이 내일의 정답일 수 없으며, 기본과 원칙이 없는 의사결정과 행동양식은 회사와 개인을 돌이킬 수 없는 위험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올해도 우리 앞에 많은 문제들이 산적해 있지만 우리가 항상 지상과제로 삼아왔던 안전과 환경에 대한 원칙을 각자의 마음속에서 최우선의 선결목표로 새기고 아울러 앞서 제시한 경영방침과 전략방향을 이정표 삼아 축적된 경험과 경쟁력으로 이를 극복해 나아갑시다.

한 해를 시작하는 오늘 아침, 새해의 희망 속에서 우리의 나아갈 길을 가늠해보고 서로를 격려하는 의미 있는 시간 가지시길 바랍니다.

올 한해도 모든 임직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월 2일
부회장 김용환

회사 그룹의 2020년 신년 메시지가 발표됐다. 대내외적으로 녹록치 않은 상황이지만 지금까지 보여준 저력이면 충분히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다는 용기와 희망을 사우들과 함께 나눈다.

미래 성장을 주도한다는 자부심과 사명감으로
1월 2일 양재동 사옥 대강당에서 발표된 그룹 신년 메시지에는 ‘2020년을 미래 시장 리더십 확보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이를 위해 그룹 임직원은 우리가 미래 성장을 주도한다는 자부심과 사명감을 갖고 2020년을 새로운 출발점으로 삼자는 당부로 메시지가 마무리되었다.

회사 그룹의 2020년 신년 메시지가 발표됐다. 대내외적으로 녹록치 않은 상황이지만 지금까지 보여준 저력이면 충분히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다는 용기와 희망을 사우들과 함께 나눈다.

안녕하십니까, 현대자동차그룹 가족 여러분!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금년은 1946년 현대자동차 최초 설립 이후,
지난 2000년에 현대자동차그룹으로 새롭게 출발한지
20주년이 되는 매우 뜻 깊은 한해입니다.
그 동안 그룹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신
전현직 임직원을 비롯한 관계사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룹 임직원 여러분!
최근, 기술과 네트워크의 발달로 상상 속 미래가 현실이 되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에서도 이러한 변화가 더욱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자동차그룹은 2020년을 미래 시장에 대한 리더십 확보의 원년으로 삼고자 합니다.

우선, 전동화 시장의 리더십을 확고히 하기 위해
전용 플랫폼 개발과 핵심 PE부품의 경쟁력 강화를 바탕으로,
2025년까지 11개의 전기차 전용 모델을 포함하여 총 44개의 전동화 차량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특히,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수소전기차는
금년부터 차량뿐만 아니라, 연료전지시스템 판매를 본격화하고
관련 인프라 구축사업 협력을 통해 수소 산업 생태계 확장을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

향후 미래차의 핵심인 자율주행 분야는 앱티브사와 공동으로 설립한 미국 합작법인을 통하여,
세상에서 가장 안전하고 혁신적인 자율주행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2023년에는 상용화 개발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모빌리티 분야는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주요 지역에서 법인을 설립하여
금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 실행을 추진하고, 이를 단계별로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이동의 진화는 새로운 시간을 만드는 일이며,
궁극적으로는 사람에게 새로운 행복과 즐거움의 기회를 제공하는 일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기반의 혁신과 더불어, 로봇, UAM, 스마트시티 등과 같은 폭 넓은 영역에서
인간 중심의 스마트 이동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개발과 사업도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외부의 다양한 역량을 수용하는 개방형 혁신을 추진해 나갈 것이며,
우리의 혁신과 함께할 기술과 비전, 그리고 인재가 있는 곳이라면
전세계 어디라도 달려갈 것입니다.

이러한 미래 성장을 위해 그룹 총투자를 연간 20조원 규모로
크게 확대하고 향후 5년간 총100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사업전반에 걸쳐 체질 개선을 계속 추진할 것입니다.
가장 먼저, 불필요한 낭비요소를 제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 개발을 통해
보다 근본적인 원가혁신 활동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특히, 완성차 사업은 권역별 책임경영을 바탕으로
수익성 중심의 사업운영 체제를 확립하고 본사 부문은 이를 적극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각 그룹사의 역량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사업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하고,
그룹의 밸류체인을 혁신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임직원 여러분!
앞서 말씀드린, 미래 시장 리더십 확보의 원동력은 바로 우리로부터 되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하나의 거대한 조직의 단순한 일원이 아니라
한분 한분 모두가 『스타트업의 창업가』와 같은 마인드로
창의적 사고와 도전적 실행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를 위해, 저부터 솔선수범하여 여러분과의 수평적 소통을 확대하고,
개개인의 다양한 개성과 역량이 어우러지는 조직문화가 정착 되도록 더욱 힘쓰겠습니다.
여러분도 그룹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와의 활발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변화와 혁신의 노력은 최종적으로 바로 “고객”을 위한 것임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회사의 성장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행복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추구하는 진정한 기업가치이며 자산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기업의 활동은 고객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하며,
고객과 함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특히, 새로운 시대의 주축이 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와 같이 새롭고 다양한 고객들에 대해서는
더욱 깊은 이해와 공감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투자자를 비롯한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목소리를 귀 담아 듣고,
이를 경영활동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주주가치 극대화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룹 임직원 여러분!
우리를 둘러싼 시장 환경은 매우 불확실하고 대내외적인 도전은 더욱 심화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모두가 합심하여 기술과 사업 그리고 조직 역량에 대한 혁신을 지속해 나간다면
어려운 환경과 도전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고객에게 더욱 신뢰받는 기업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끝으로, 우리가 미래 성장을 주도한다는 자부심과 사명감으로
2020년을 새로운 출발점으로 삼아 힘차게 전진하는 한 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현대자동차그룹 가족 여러분!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금년은 1946년 현대자동차 최초 설립 이후, 지난 2000년에 현대자동차그룹으로 새롭게 출발한지 20주년이 되는 매우 뜻 깊은 한해입니다. 그 동안 그룹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신 전현직 임직원을 비롯한 관계사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룹 임직원 여러분!
최근, 기술과 네트워크의 발달로 상상 속 미래가 현실이 되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에서도 이러한 변화가 더욱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자동차그룹은 2020년을 미래 시장에 대한 리더십 확보의 원년으로 삼고자 합니다.

우선, 전동화 시장의 리더십을 확고히 하기 위해 전용 플랫폼 개발과 핵심 PE부품의 경쟁력 강화를 바탕으로, 2025년까지 11개의 전기차 전용 모델을 포함하여 총 44개의 전동화 차량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특히,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수소전기차는 금년부터 차량뿐만 아니라, 연료전지시스템 판매를 본격화하고 관련 인프라 구축사업 협력을 통해 수소 산업 생태계 확장을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

향후 미래차의 핵심인 자율주행 분야는 앱티브사와 공동으로 설립한 미국 합작법인을 통하여, 세상에서 가장 안전하고 혁신적인 자율주행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2023년에는 상용화 개발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모빌리티 분야는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주요 지역에서 법인을 설립하여 금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 실행을 추진하고, 이를 단계별로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이동의 진화는 새로운 시간을 만드는 일이며, 궁극적으로는 사람에게 새로운 행복과 즐거움의 기회를 제공하는 일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기반의 혁신과 더불어, 로봇, UAM, 스마트시티 등과 같은 폭 넓은 영역에서 인간 중심의 스마트 이동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개발과 사업도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외부의 다양한 역량을 수용하는 개방형 혁신을 추진해 나갈 것이며, 우리의 혁신과 함께할 기술과 비전, 그리고 인재가 있는 곳이라면 전세계 어디라도 달려갈 것입니다.

이러한 미래 성장을 위해 그룹 총투자를 연간 20조원 규모로 크게 확대하고 향후 5년간 총100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사업전반에 걸쳐 체질 개선을 계속 추진할 것입니다. 가장 먼저, 불필요한 낭비요소를 제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 개발을 통해 보다 근본적인 원가혁신 활동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특히, 완성차 사업은 권역별 책임경영을 바탕으로 수익성 중심의 사업운영 체제를 확립하고 본사 부문은 이를 적극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각 그룹사의 역량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사업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하고, 그룹의 밸류체인을 혁신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임직원 여러분!
앞서 말씀드린, 미래 시장 리더십 확보의 원동력은 바로 우리로부터 되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하나의 거대한 조직의 단순한 일원이 아니라 한분 한분 모두가 『스타트업의 창업가』와 같은 마인드로 창의적 사고와 도전적 실행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를 위해, 저부터 솔선수범하여 여러분과의 수평적 소통을 확대하고, 개개인의 다양한 개성과 역량이 어우러지는 조직문화가 정착 되도록 더욱 힘쓰겠습니다. 여러분도 그룹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와의 활발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변화와 혁신의 노력은 최종적으로 바로 “고객”을 위한 것임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회사의 성장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행복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추구하는 진정한 기업가치이며 자산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기업의 활동은 고객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하며, 고객과 함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특히, 새로운 시대의 주축이 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와 같이 새롭고 다양한 고객들에 대해서는 더욱 깊은 이해와 공감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투자자를 비롯한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목소리를 귀 담아 듣고, 이를 경영활동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주주가치 극대화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룹 임직원 여러분!
우리를 둘러싼 시장 환경은 매우 불확실하고 대내외적인 도전은 더욱 심화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모두가 합심하여 기술과 사업 그리고 조직 역량에 대한 혁신을 지속해 나간다면 어려운 환경과 도전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고객에게 더욱 신뢰받는 기업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끝으로, 우리가 미래 성장을 주도한다는 자부심과 사명감으로 2020년을 새로운 출발점으로 삼아 힘차게 전진하는 한 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commend 0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