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강과 철근의 신제품 개발 업무를 담당하는 ROLL설계팀. 압연롤을 통해 거의 모든 형상을 설계하는 그들이 보다 완벽한 제품 개발을 위해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디테일에 있다. 조업과 가공 등 현장 직원들과의 원활한 소통과 협업은 디테일에 기반한 자신들만의 경쟁력이라는 인천공장 ROLL설계팀을 만났다.
기본을 지키는 기술 경쟁력
“제품 형상 의뢰가 오면 개발 계획을 세우고 소재 형상을 제품 형상으로 만드는 단계까지 한 치의 오차도 허용되지 않는 치밀한 과정을 거칩니다. 실제로 롤이 아무리 완벽하게 가공됐다고 해도 실제 조업라인에 설치·가동 시엔 오차가 나는 경우가 많아요. 이러한 오차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제품 안정화를 위해 공정상 불합리한 부분들을 개선해나가는 것이 관건이죠.”
팀을 이끌고 있는 배병철 사우는 제품 안정화의 기간을 최소화하는 것 또한 ROLL설계팀의 중요한 업무라고 말한다. 박찬우 사우는 제품 안정화는 물론 제품의 고성능화를 위해 치밀한 계획과 프로세스를 거쳐야 하는 만큼 꼼꼼한 작업 관리는 필수라고 덧붙인다.
“작업자의 꼼꼼함은 기본입니다. 기본을 지켜나갈 때 안전관리가 이뤄지고 기술은 더욱 디테일해지는 것이죠. 저희 40여 명의 팀원들은 압연기술을 선도하는 최고의 품질이 우리 손에 달려있다는 자부심으로 섬세하고 꼼꼼한 소통과 제품 설계의 오차 제로를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성장은 곧 회사의 성장
업무관련 세미나와 전시, 외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며 팀원들의 역량강화를 독려하는 배병철 사우는 더불어 본인의 13년 노하우를 전수하기 위해 1대1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저희 업무가 실질적인 제품을 만드는 공정인만큼 제품 형상에 직접적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경력과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오랜 경력을 갖고 계신 팀장님의 맞춤 교육 덕분에 저를 비롯한 동료들이 미숙한 부분들을 채워나가며 개인의 발전을 위해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난 달에 팀의 일원 되어 하루 1시간 집중 교육을 통해 ROLL설계팀 업무에 빠르게 적응하고 있다는 이동훈 사우는 업무 특성상 타사 사례나 외국 사례 등 다양한 정보를 파악하고 관심을 갖는 것도 중요함을 강조한다. 오차 없이 한번에 제품이 완성됐을 때 가장 보람 있고 기쁘다는 ROLL설계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늘 존재하지만 제품의 고기능화, 고강도화를 향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하는 그들의 내일을 응원한다.
전범준 사우
놀라운 예지력과 시공간을 초월하는 갖가지 능력으로 난관을 돌파해나가는 닥터 스트레인지는 불의의 사고로 절망에 빠지지만 세상을 구원할 강한 능력을 얻게 되지요. 닥터 스트레인지처럼 어떤 장애물에도 굴하지 않고 도전하며 유연함을 발휘해 극복해 나갈 수 있는 ROLL설계팀의 일원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더불어 지면을 통해 회사 창립기념일을 함께 축하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앞으로 제품 설계를 통해 회사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