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공장 기계팀 사우들과의 대담
참신한 아이디어나 뜨거운 열정도 중요하지만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1퍼센트의 디테일이다.
99퍼센트를 잘하고도 마무리 1퍼센트를 제대로 못하면 일을 그르칠 수 있다. 사소한 일도 소홀하지 않는 자세를 견지해야 하며 그 속에서 오점을 발견할 수 있는 안목을 갖추어야 한다.
포항공장 기계팀 소속 사우들이 말하는 디테일의 조건과 그에 뒷받침되어야 할 노력은 무엇일까?
직접 만나 들어보았다.
Q. 디테일한 업무를 위해 선행되어야 할 조건이 있다면?
김명준 사우 기본과 원칙 준수 아닐까요? 어쩌면 ‘기본과 원칙’이 ‘디테일 그 자체’일 수도 있습니다. 업무수행에 있어 기본과 원칙을 무시했을 경우 초래될 문제를 상상해보면 무섭죠. 더구나 저희는 기계 만지는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매사에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제강파트의 80톤, 100톤의 연주설비들을 정비·관리합니다. 기계 관리에 있어 사소한 정비라도 소홀히 하면 그 기계를 사용하는 파트의 업무에 차질이 생기고 생산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업무를 반복하다 보면 너무나 잘 안다고 생각해서 자칫 안이해질 수 있는데 사고는 이런 순간에 초래되거든요. 이런 관점에서 보면 제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너무나도 중요하죠. 우리 모두가 스스로 일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작은 것 하나라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본과 원칙을 지키는 노력들이 성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홍종환 사우 맞습니다. 김명준 사우의 말씀처럼 기본과 원칙을 준수하는 태도는 너무나 중요합니다. 더불어 소통이 병행되면 좋겠지요. 기본과 원칙을 준수하는 것만으로 끝날 문제는 아니거든요. 소통이 병행됨으로써 우리가 지키고자 애쓰는 기본과 원칙 준수가 탄력을 받고 그에 대한 노력들이 긍정적으로 순환된다고 봅니다. 불통의 원칙준수는 오해와 갈등을 불러일으키기 쉽다고 생각해요. 갈수록 세대 차이는 심해지고 그 차이만큼 소통의 거리 또한 멀어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디테일한 소통의 의지가 필요합니다.
김원식 사우 선배님들께서 중요한 말씀들을 이미 해 주셨으니 저는 그에 덧붙여 상호 배려가 선행된다면 디테일의 완성도가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언젠가부터 우리는 기본에 대한 중요성을 잊고 사는 것 같아요.
큰 성과나 큰 그림만 염두에 두고 욕심을 내다보니 작은 것들에 대한 관심과 배려에 소홀한 경향이 있습니다.
저는 기본이 상호 배려라고 보는 것이죠. 서로간의 소통과 배려가 없어지는 개인주의적 환경에서는 성공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배려의 자세로 소통하고, 디테일한 소통을 통해 표준화된 규칙을 지키고 원칙을 거스르지 않는 분위기. 이런 것들이 선행된 작업장에서는 열정이 생기고 일도 즐겁지 않을까요?
Q. 디테일을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김원식 사우 저는 어떤 일이든 솔선수범해야겠다는 의지만 있으면 일이 그렇게 힘들지만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갈등은 ‘왜 내가 해야 해?’라고 생각하는 순간 오거든요. 갈등이 오면 일이 즐겁지 않고 함께 일하는 동료에 대한 미움마저 생깁니다. 저는 이 모든 것에서 자유롭기 위해 솔선수범하고자 노력합니다. 솔선수범함으로써 당당해지고 주인의식도 갖게 되거든요. 주인의식이 있으면 매사에 자부심이 생겨서 자신의 일을 좋아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홍종환 사우 팀을 운영하다 보면 실제로 내 생각처럼 쉽게 움직이지 않는 일이 종종 생깁니다. 그럴 때 저는 ‘내가 하는 일은 서비스업이다’라고 되뇌곤 합니다. 제공하는 서비스가 만족스러워야 그것을 이용하는 고객, 즉 팀원들이나 나아가 생산파트의 업무도 원활하겠죠. 그런 측면으로 보면 나 아닌 상대는 모두 고객인 셈입니다.
기계팀의 입장에선 생산파트가 우리의 고객이죠. 기계는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관리에 소홀한 순간 결함이 생기고 고장이 날 수도 있지요. 평소의 꼼꼼한 관리와 유지보수 업무가 중요합니다. 가장 기본이면서 중요한 업무임을 잊지 않고자 저부터 노력하고 있고, 팀원들에게도 강조하고 있습니다.
김명준 사우 제 생각도 홍종환 선배님 의견과 같습니다. 현장 설비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을 경우 공장의 모든 일이 멈출 수 있지요. 우리가 평소에 얼마나 디테일하게 기계를 살폈느냐에 따라 성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세심히 살피고 돌보는 자세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Q. 우리의 비전 달성에 있어 디테일이 필요한 이유는?
김원식 사우 디테일한 요소를 갖추었을 때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고 우리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기능장 자격증이 있다면 없는 것보다 훨씬 유리합니다. 그것은 자격증 자체가 중요하기 때문이 아니거든요. 자격을 갖추기 위해 그만큼 공부하는 노력을 하기 때문입니다. 직무역량을 제대로 갖추게 되면 전문성이 생기고 세심히 살피고자 하는 책임감과 의무감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럼으로써 생산성이 향상되고 품질관리도 이루어집니다. 결과적으로는 우리의 목표나 비전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홍종환 사우 자신이 전문가라는 책임감을 갖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때문에 다 알고 있다고 자만해서도 안됩니다. 전문성도 디테일한 습관을 전제로 해야 빛을 발휘하는 것이니까요. 구성원 전체가 각자의 자리에서 부지런히 살피고 또 살펴야 합니다. 일상의 부지런함과 디테일한 습관이 곧 나와 회사의 비전달성에 큰 역할을 하게 될 테니까요.
김명준 사우 디테일이 필요한 이유는 그것이 시너지를 창출하는 거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올해 선정된 우리 회사의 세계일류 상품 6개 중 5개(열간압연용 원심주조공구강롤, H형강, 무한궤도, 강널말뚝, 부등변 부등후 앵글)가 저희 포항공장에서 나왔습니다. 포항공장의 일원으로서 크나큰 자부심이 생깁니다. 그러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그만큼 세심한 노력과 관리가 있었고 그것이 시너지를 만든 결과 아닐까요?
앞으로도 회사의 비전과 또 우리들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디테일에 집중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Mini Interview
홍종환 사우
포항공장 기계팀
“하모니를 이뤄 디테일 완성해야”
팀에서 제 역할은 지휘자와 같습니다. 팀원들 각자가 화음을 맞추려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리더가 잘 지휘해야 아름답게 조화를 이룬 화음이 나오겠죠. 한가지 더 바람이 있다면 2월 28일부로 저희 기계팀이 무재해 1배수를 달성했는데요. 앞으로 2배수를 지나 무재해 3배수 달성으로 이어지기를 바라고, 이를 목표로 더욱 업무에 매진하겠습니다.
김명준 사우
포항공장 기계팀
“솔선수범으로 디테일의 힘 보여줄 것”
선배로서 솔선수범하여 우리 회사 제품의 질을 높이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또한 함께 일하는 후배님들 중 결혼 안한 분들은 빨리 가정을 가져 삶의 디테일을 완성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개인적으로 제 아들 녀석이 빨리 장가를 갔으면 하는 바람에서 말씀드리는 제 작은 욕심입니다.
김원식 사우
포항공장 기계팀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져야”
안될 것이라는 부정적 사고를 한다면 업무 완성도가 떨어지고 성과를 내기 어려울 것입니다. 세상의 모든 발견과 발명은 그것을 이룬 사람들이 디테일에 집중한 성과아니겠습니까? 긍정의 마인드로 모든 일에서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임한다면 원하는 목표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