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철의 날] “오늘의 영광은 사우들 덕분입니다”

6월 4일과 5일 열린 ‘제20회 철의 날 & Steel Korea 2019’ 행사의 시상식에서 현대제철 사우 5명이 우리나라 철강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유공자로 선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한 이상원 상무(산업통산자원부장관상 수상자)를 제외한 4명의 사우를 만나 현장에서 나눈 생생한 수상소감을 전한다.

 

“너무 큰 상을 받게 되어 정말 영광입니다. 하지만 회사라는 곳은 혼자만의 능력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고, 모든 유관 조직이 함께 움직이는 것이죠. 여기에 오기까지 무수히 많은 길목에서 동행한 사람들이 한두 사람이 아닙니다.

그 동료들 전체가 어우러져 하모니를 이루며 얻은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최대 규모 핫스탬핑 공장 신설 및 대량생산체제 구축을 주도하고 핫스탬핑의 신수요를 개발했다는 내용으로 상을 받았지만, 상대적으로 나이 많은 내가 대표로 받은 상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웃음).

근속 연수가 25년 11개월로 조금 있으면 26년인데, 지금까지 꾸준함 하나로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오늘의 상을 가슴에 품고 정년퇴임하는 그날까지 회사에 보탬이 되고 기여할 수 있는 일원으로, 또한 후배들의 좋은 선배로 남고 싶습니다.”

 

“현장에서 고생하는 많은 분들, 저보다 훨씬 뛰어난 분들이 많은데 이런 상을 받게 되어 너무 큰 영광입니다. 24년 2개월 전 입사해서 지금까지 포항공장 기계팀 한자리를 지켜온 것에 대한 격려가 아닌가 합니다.

포항공장 기계팀에서 많은 동료들과 함께 고생하며 80톤 제강공장의 기계, 보수 파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관련 기계 설비를 유지, 관리하는 업무죠. 같은 자리에서 그 긴 시간 동안 일하는 게 지겹거나 힘들지 않느냐고 묻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힘들고 시련도 많았지만 기계는 거짓말을 하지 않고 정직하지요. 사람의 손길이 가는 만큼 빛을 발합니다.

기계와 대화하고 소통하면서 고장이 생기면 고치고 개선하고, 작업을 성공시킬 때 보람이 큽니다. 매일 똑같은 일을 반복하는 것 같지만 늘 새롭고 재미있어요. 정년퇴임하는 그날까지 앞으로도 맡은 바 최선을 다하며 묵묵히 지금 자리를 지키고 싶습니다.”

 

“2014년에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받았는데 이렇게 큰 상을 또 받게 되어 너무 큰 영광입니다. 인천공장 대형제강 80톤 공장에서 제품 생산과 함께 직원 교육이나 현장 안전, 품질 관리 등을 담당하고 있어요.

회사에 입사한지 37년 4개월. 긴 시간 동안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연주 기술 개발을 통한 형강재 품질 개선이라는 한 가지 목표로 같은 자리를 지키며 지금까지 달려왔습니다. 특히 올해 말 정년퇴임을 앞둔 터라 더욱 뜻깊게 다가오네요. 현대제철이라는 큰 회사에 입사한 것만으로도 영광이라 생각하며 일해왔는데, 이렇게 큰 상까지 받으니 회사 발전에 일조한 듯해 보람을 느낍니다.

퇴임을 앞둔 지금 저에게 꿈이 있다면 지금까지 일하며 얻은 기술과 노하우를 후배들에게 전수하는 것입니다. 대학원이나 사내 강의 등을 통해서 이미 조금씩 관련 활동을 하고 있어요. 이를 위해 그간 대학원에 입학해 신소재공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압연, 제선, 주조 등 5개 분야 기능장을 취득하는 등 노력을 해왔습니다. 퇴직 이후에도 보수를 떠나 할 수 있다면 언제든 후배 교육과 양성에 힘을 보태고 싶습니다.”

 

“압연 주조 롤을 생산하는 포항공장 중기·ROLL생산부에서 현장을 포함한 생산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오늘 이런 큰 상을 받아 정말 영광이고 아직도 얼떨떨하지만 이 상은 저 혼자만의 상이 아니라 힘든 생산 현장에서 묵묵히 땀 흘리며 열심히 일하는 우리 부서 구성원이 다 함께 받는 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혼자만 열심히 한다고 해서 성과를 얻을 수 있는 일이 아니니까요. 부서원들이 다 함께 열심히 더 효과적인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품질 향상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한 결과물입니다.

그동안 초대형 후판 워크롤 품질개선을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다들 고생이 많았는데 오늘 이 상이 우리 부서가 또 한 번 힘차게 도약하는 원동력이 되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이번 상을 통해 조금 더 마음을 다잡으면서 열심히 일할 수 있는 힘을 얻었습니다.”

「쇠부리토크」 편집팀
사진 김대진(지니스튜디오)


◎ 정부포상

국무총리표창 손윤영 울산공장 AP생산팀
장관표창 이상원 철강소재사업부장 상무
조승범 포항공장 기계팀

 

◎ 철강협회 철강상

기술장려상 배은재 포항공장 중기·ROLL생산부
기능장려상 임성만 인천공장 대형제강부

 

recommend 0
Comments 1
  1. 축하합니다 ~~~